아이디룩, 日 치밀성에 韓 창의성 더해 지속성장
2019-05-15취재부 


역량이 비즈니스 성과 기반의 핵심이다. 아이디룩의 2018년 경영성과 지표는 여성복 시장의 전반적인 침체와 거리가 멀다. 2018년 외형성장 6%, 2018년 영업이익율 3%, 2018년 재고자산회전율 4.8, 2018년 판매율 68%. 아이디룩의 컴팩트한 성과지표는 아이디룩의 패션 비즈니스 역량에 대한 주목을 이끈다. 아이디룩의 지배구조는 일본 룩홀딩스가 96% 지분사로 준거하듯 외견상 순수하게 한국 토종기업으로 분류되기는 곤란하다. 하지만 아이디룩의 실제 의사결정 과정이나 경영 지배 체제는 이 같은 외견 구조와는 달리 비즈니스 속성상 한국 기업으로 평가해도 무방할 것이다.




창사 시점부터 유지되어온 최고경영자 체제의 고수가 이를 반증한다. 하지만 일본 패션기업들의 최고 장점으로 벤치마킹되고 있는 치밀한 마이크로 경영 문화는 아이디룩의 선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이는 아이디룩이 표방하는 3개부문 지능으로 정립된 기업의 핵심가치에서 잘 드러난다. 현재 상황과 일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라는 '분석지능'. 다르게 생각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지혜롭게 결정하는 '창조지능'. 배려와 협력으로 실행력을 극대화 하는 '실행지능'. 이 세 가지 지능은 각각 '열정, 창조, 주인의식'이라는 모토아래 구체적인 행동약속으로 구성된다. 비전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행동을 낳는다는 조직 관리 원칙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아이디룩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덴함'을 제외하면 모두 여성복 영역의 브랜드 구성이다.


'기비'나 '키이스' 같은 초기 브랜드의 건재 못지 않게 '마주', '산드로' 등 소위 컨템포러리 브랜드의 시의 적절한 가세가 오늘의 사세를 가능하게 하였음은 물론이다. 결코 적지 않은 10여개 브랜드로 구성된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결코 난삽하거니 엇갈리지 않는다. 이들 브랜드들 간의 적절한 동질성은 차기 브랜드 확장의 기반이 되고 적절한 차별성은 수월한 영역 확장의 수단이 되고 있다. 아이디룩의 여성복에 집중되고 그 영역 가운데 보다 다양성이 부여된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온라인 자사몰 등에서 풍부한 컨텐츠의 경쟁력으로 발현된다. 이처럼 탄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배경으로 지금 시대에 똑 떨어지는 감각과 세련된 스타일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아이디룩의 남다른 성장은 꾸준하고 일관되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글로벌’과 ‘온라인’이 지속성장 좌우했다
한국 패션시장, 새로운 Winning Shot 출현했다
2019년 한국패션, 2018년 F-MPI에서 길을 찾다
본질·디지털·집중화 기반 마켓 리더십 빛났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新생태계 조성
5대 대기업 외형 7조원, 마켓파워 여전
SPA 온라인의 직격탄… 신성통상, F&F 역설적 성장
기회선점 강세, 오프라인 메이저 반격 예고
여전한 ‘나이키’ ‘아디다스’ ‘휠라’ ‘데상트’의 리딩
골프웨어 시장, 양적 팽창과 재고급증 인한 롤러코스트 불가피
아웃도어, 위기 속에 옥석 가려졌다
글로벌 패션기업, 브랜드 파워 기반 규모 경제도 실현
글로벌 SPA, 이익율 13% 수익역량 강해져
여성복 시장, 평가절하 속 실제 경영 역량은 양호
‘ABC마트’ 독주체재, 경쟁자가 없다
‘젠틀몬스터’ ‘스와치’ ‘쌤소나이트’ 전문성 탁월
코웰, 엠코르셋, 코튼클럽 신흥강자 등장
‘경계 사람짐’ 여파로 스포츠 & SPA 강세
글로벌 챔피언, 거침없는 마켓리더십 확대
세계 제1의 소비시장, 중국 재발견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아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5대 패션 대기업’ 부문 새 질서 리드
LF, 능동적 변화 대응으로 新생태계 리더십 확보
휠라, 생태계 압도하는 거인의 귀환
한섬, 한국 패션 대표하는 패션 비즈니스의 교과서
F&F, 브랜드 파워 기반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삼성물산, 성장 에너지 복원... 미래형 수익모델 구현
코웰패션, 책임경영 토대로 뉴채널 기회시장 선점
자라, 재고자산회전율 25의 초우량 패션기업
이랜드월드, SPA의 수익역량 확장...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데상트코리아, 견고한 포트폴리오로 스포츠 양강 구도 재편
영원아웃도어, 세계적인 경영 자원 바탕, 체질 개선 성공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더네이쳐홀딩스 경영성과
그랩, 패션소비 산업의 새로운 리더십 확보
신성통상, 확고한 경영역량 기반 지속성장 확신
코오롱인더스트리, 한발 앞선 혁신으로 산업 가치 업그레이드 기여
패션그룹형지, 1조 규모로 패션 전문 대기업 위상 갖춰
원더플레이스, 차별적 Biz 모델로 마켓 리더십 확보
위비스, 꾸준한 수익역량...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장
신원, 젊은 오너의 창의적인 경영 & 글로벌 전략 주효
지엔코, 양질의 파트너사와 안정된 포트폴리오 돋보여
불경기에 더욱 빛난 ‘네파’의 효율 혁신
패션랜드, 채널별 최적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 주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