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라, 생태계 압도하는 거인의 귀환
2019-05-15취재부 
휠라코리아(관계사포함)


거인의 귀환이다. 2018년 휠라코리아의 경영성과지표는 모든 면에서 한국 패션 소비시장 생태계의 모든 조건을 압도한다. 2018년 매출증감율 30%, 영업이익율 14%, 재고자산회전율 5.1, 글로벌 패션기업으로도 더욱 위상을 강화하고 있는 글로벌 휠라의 한국시장 지역사(차원)휠라코리아의 성과 역시 최고의 수준이다. 이탈리안의 정열을 스포츠 패션으로 승화시켜 삶의 열정과 여유를 제안하는 프레스티지 패션 스포츠웨어 브랜드 '휠라'. 2017년부터 글로벌 레트로 스포츠 트렌드를 바탕으로 휠라 고유의 헤리티지 라인을 영 타겟에 맞게 제안, 메인 고객을 10대, 20대의 유입 확대와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경쟁우위 강화는 2018년 괄목할 만한 성장의 주요인으로 주목된다.




'휠라 이너웨어'는 스포츠 기능성 언더웨어라는 새롭고 차별화된 영역의 브랜드로 제안되었다. 이 역시 최근 10대-20대에 맞는 심플한 디자인과 편안한 착용감,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 확대로 젊은 신규고객의 폭발적 반응을 바탕으로 확실한 마켓 리더쉽을 장악했다. '휠라' 고유의 클린&심플한 디자인과 편안함을 주는 기능성과 패션성을 이어받은 고감도 패션 스포티브 캐주얼 아동복 '휠라키즈'의 약진 역시 여전하다. 휠라 특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배합하여 3세부터 13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아동복 브랜드로서 분명한 위상을 확보하였다.


2018년 휠라코리아의 쾌거는 '휠라' 브랜드 본질가치에 대한 진지한 숙고와 믿음의 결과이다. 흔히 패션 비즈니스는 곧 브랜드 비즈니스라고 하면서도 시류적 변화나 트렌드로 포장된 이동성에 휘둘려 고유의 핵심 가치를 쉽게 상실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런 관점에서 휠라코리아의 2018년 경영성과 측면 극적 반전은 결코 우연한 시류의 편승이나 베팅의 결과가 아니라는 판단이다. 휠라코리아의 2018년 빼어난 성과는 '휠라' 브랜드 가치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과 브랜드 고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함께 복원 역량 축적의 시간을 감내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이다. 확실한 반전의 단계는 물론 새로운 마켓 리더십으로 더욱 강화된 휠라코리아의 엄청난 경쟁력을 배경으로 매출액 3조원을 능가하는 글로벌 휠라의 약진과 함께 더욱 비약적인 성과지표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글로벌’과 ‘온라인’이 지속성장 좌우했다
한국 패션시장, 새로운 Winning Shot 출현했다
2019년 한국패션, 2018년 F-MPI에서 길을 찾다
본질·디지털·집중화 기반 마켓 리더십 빛났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新생태계 조성
5대 대기업 외형 7조원, 마켓파워 여전
SPA 온라인의 직격탄… 신성통상, F&F 역설적 성장
기회선점 강세, 오프라인 메이저 반격 예고
여전한 ‘나이키’ ‘아디다스’ ‘휠라’ ‘데상트’의 리딩
골프웨어 시장, 양적 팽창과 재고급증 인한 롤러코스트 불가피
아웃도어, 위기 속에 옥석 가려졌다
글로벌 패션기업, 브랜드 파워 기반 규모 경제도 실현
글로벌 SPA, 이익율 13% 수익역량 강해져
여성복 시장, 평가절하 속 실제 경영 역량은 양호
‘ABC마트’ 독주체재, 경쟁자가 없다
‘젠틀몬스터’ ‘스와치’ ‘쌤소나이트’ 전문성 탁월
코웰, 엠코르셋, 코튼클럽 신흥강자 등장
‘경계 사람짐’ 여파로 스포츠 & SPA 강세
글로벌 챔피언, 거침없는 마켓리더십 확대
세계 제1의 소비시장, 중국 재발견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아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5대 패션 대기업’ 부문 새 질서 리드
LF, 능동적 변화 대응으로 新생태계 리더십 확보
한섬, 한국 패션 대표하는 패션 비즈니스의 교과서
F&F, 브랜드 파워 기반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삼성물산, 성장 에너지 복원... 미래형 수익모델 구현
코웰패션, 책임경영 토대로 뉴채널 기회시장 선점
자라, 재고자산회전율 25의 초우량 패션기업
이랜드월드, SPA의 수익역량 확장...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데상트코리아, 견고한 포트폴리오로 스포츠 양강 구도 재편
영원아웃도어, 세계적인 경영 자원 바탕, 체질 개선 성공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더네이쳐홀딩스 경영성과
그랩, 패션소비 산업의 새로운 리더십 확보
신성통상, 확고한 경영역량 기반 지속성장 확신
코오롱인더스트리, 한발 앞선 혁신으로 산업 가치 업그레이드 기여
패션그룹형지, 1조 규모로 패션 전문 대기업 위상 갖춰
원더플레이스, 차별적 Biz 모델로 마켓 리더십 확보
아이디룩, 고유 아이덴티티 지키며 창의성 더해 지속성장
위비스, 꾸준한 수익역량...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장
신원, 젊은 오너의 창의적인 경영 & 글로벌 전략 주효
지엔코, 양질의 파트너사와 안정된 포트폴리오 돋보여
불경기에 더욱 빛난 ‘네파’의 효율 혁신
패션랜드, 채널별 최적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 주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