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 시장, 평가절하 속 실제 경영 역량은 양호
2019-05-15취재부 
◇ 여성복 기반 패션기업




이미 오래 전 한국 패션기업을 대표하던 다수의 여성복 기반 패션기업의 퇴장으로 촉발된 여성복 시장의 위기설은 꽤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여성복 기업들은 기업 숫자나 전체 매출 규모에서 여전히 패션 소비시장의 가장 크고 다양하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000 억원 이상 대형 여성복 기업만도 한섬을 필두로 패션그룹형지, 대현, 바바패션, 신원, 인동에프엔, 인디에프 등 다수 포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션소비 산업 생태계 전반 여성복 부문에 대한 한계론은 이미 굳어진 정설마냥 언제부터인가 관심권에서 소외되고 배제되고 있다. 심지어 온라인 유통 채널의 융성 단계에서도 찬찬히 살펴보면 적지 않은 성공의 영역이 바로 이 여성복 부문에서 나타나고 있으나, 이 마저도 온라인 유통 채널 속성의 쾌거에 가려 제대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리딩 패션 기업의 면면이나 럭셔리 부문 영역에서도 여성복 기반 패션기업들의 질주는 그 어느 영역의 패션기업들 보다 왕성하다. 어느 한면 패션소비 시장에서 여성복 부문에 기대했던 과도한 대표성이 오히려 여성복 기반 패션기업들의 객관적 위상이나 성과에 대한 박한 평가로 이어진 것이로 판단된다.



2018년 여성복기반 패션기업 합산 평균 매출 증가율은 2.3%로 전체 시장 평균 수준에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영업이익율, 실제판매 배수는 물론 재고자산회전율 에서도 오히려 전체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복 기업에 대한 평가절하 기류는, 가장 빈번하게 구체적인 데이터로 제시되는 백화점 유통의 대표 시장 영역에 준거하기 때문으로 추론된다.


실제로 한섬은 물론 다수 여성복 기반 패션기업들이 양호한 경영성과지표를 바탕으로 F-MPI 평가 결과에서 상위권에 다수 포진한 결과에서도 확인된다. 2018년 합산 평균 실제판매배수 2.5 수준을 보면 더 이상 다수 여성복 브랜드들이 터무니 없는 가격 거품으로 고전하는 어리석음은 없다는 판단이다. 온라인 유통 채널의 저변 확대와 편집스토어의 기회 개방으로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과 경쟁은 더욱 가속되고 심화될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소비자 접점의 확장은 기존 여성복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 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된다. 




관련기사
‘글로벌’과 ‘온라인’이 지속성장 좌우했다
한국 패션시장, 새로운 Winning Shot 출현했다
2019년 한국패션, 2018년 F-MPI에서 길을 찾다
본질·디지털·집중화 기반 마켓 리더십 빛났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新생태계 조성
5대 대기업 외형 7조원, 마켓파워 여전
SPA 온라인의 직격탄… 신성통상, F&F 역설적 성장
기회선점 강세, 오프라인 메이저 반격 예고
여전한 ‘나이키’ ‘아디다스’ ‘휠라’ ‘데상트’의 리딩
골프웨어 시장, 양적 팽창과 재고급증 인한 롤러코스트 불가피
아웃도어, 위기 속에 옥석 가려졌다
글로벌 패션기업, 브랜드 파워 기반 규모 경제도 실현
글로벌 SPA, 이익율 13% 수익역량 강해져
‘ABC마트’ 독주체재, 경쟁자가 없다
‘젠틀몬스터’ ‘스와치’ ‘쌤소나이트’ 전문성 탁월
코웰, 엠코르셋, 코튼클럽 신흥강자 등장
‘경계 사람짐’ 여파로 스포츠 & SPA 강세
글로벌 챔피언, 거침없는 마켓리더십 확대
세계 제1의 소비시장, 중국 재발견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아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5대 패션 대기업’ 부문 새 질서 리드
LF, 능동적 변화 대응으로 新생태계 리더십 확보
휠라, 생태계 압도하는 거인의 귀환
한섬, 한국 패션 대표하는 패션 비즈니스의 교과서
F&F, 브랜드 파워 기반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삼성물산, 성장 에너지 복원... 미래형 수익모델 구현
코웰패션, 책임경영 토대로 뉴채널 기회시장 선점
자라, 재고자산회전율 25의 초우량 패션기업
이랜드월드, SPA의 수익역량 확장...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데상트코리아, 견고한 포트폴리오로 스포츠 양강 구도 재편
영원아웃도어, 세계적인 경영 자원 바탕, 체질 개선 성공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더네이쳐홀딩스 경영성과
그랩, 패션소비 산업의 새로운 리더십 확보
신성통상, 확고한 경영역량 기반 지속성장 확신
코오롱인더스트리, 한발 앞선 혁신으로 산업 가치 업그레이드 기여
패션그룹형지, 1조 규모로 패션 전문 대기업 위상 갖춰
원더플레이스, 차별적 Biz 모델로 마켓 리더십 확보
아이디룩, 고유 아이덴티티 지키며 창의성 더해 지속성장
위비스, 꾸준한 수익역량...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장
신원, 젊은 오너의 창의적인 경영 & 글로벌 전략 주효
지엔코, 양질의 파트너사와 안정된 포트폴리오 돋보여
불경기에 더욱 빛난 ‘네파’의 효율 혁신
패션랜드, 채널별 최적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 주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