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 브랜드 파워 기반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2019-05-15취재부 
F&F


2018년 에프앤에프의 경영성과지표는 화려하기 그지 없다. 경영성과 품질의 수준은 가히 초우량 기업으로 명명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2018년 에프앤에프의 패션산업계의 최고상인 대통령상 수상이 딱 들어 맞았다는 판단이다. 에프앤에프의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규모 대비 상대적으로 단촐하다. 그야말로 파워 브랜드들의 알찬 결실이 거둔 쾌거이다.




아웃도어 세그먼트 시장 대형 브랜드들의 잇따른 외형 축소와는 달리 3,000억원 가볍게 돌파하고서도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디스커버리'. 키즈 부문을 포함하면 4,000억원에 육박하는 'MLB'의 공고한 상승. 이들 두 브랜드를 축으로 에프앤에프의 기업가치 위상은 엄청난 상향 곡선을 질주하고 있다. 정통 아웃도어 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라이프스타일형 스포티즘 트렌드를 중심으로 애슬레져/피트니스웨어, 스포츠웨어,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웨어 시장의 확장 기회를 선점한 '디스커버리'의 극적인 성장 궤적은 에프앤에프 경영전략 역량의 압권이다.


속도 속성 측면 엄존하는 라이선스 브랜드의 태생적 역점이 엠엘비의 경우 제한요소로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도리어 라이센스 브랜드를 국내외 시장의 특성 및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기획, 생산, 판매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MLB'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메이져리그 베이스볼의 클래식함에 감성이 더해진 새로운 키즈 스타일인 'MLB KIDS'의 확장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모험심과 개성이 강한 5~8세의 아동을 주요 타겟으로 'MLB'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야구모자, 후드티, 야구점퍼 등을 적용해 여타 브랜드와 차별화되고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만든다는 전략 주효로 '엠엘비키즈' 역시 아동복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르렀다. 더불어 2018년 출시된 '스트레치앤젤스'의 가세는 전체 에프앤에프의 패션 소비시장 리더십 확대에 조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프앤에프의 이 같은 발빠른 경영전략의 선제적 전개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디지털 분석역량을 바탕으로 시장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능력, 시장분석을 통한 브랜드 전개능력, 상호 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발현됐다는 평가다. 보편적 기회 요인을 차별적 성과 결과로 구현한 에프앤에프의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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