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마트’ 독주체재, 경쟁자가 없다
2019-05-15취재부 
◇ 신발편집숍 마켓




◇ 멀티숍, 신발유통의 중심에 서다


80년대말 미국에서 도입된 TAF(The Athlete's Foot) 매장이 한국에 선보이기 시작할 때만 해도, 모노브랜드숍이 주를 이루는 한국유통 상황에서 스포츠 멀티숍 체인점(이하 멀티숍)은 다소 생소한 유통형태였지만 다양한 글로벌 신발 브랜드를 한곳에서 비교하면서 구매할 수 있다는 카테고리 킬러의 장점을 배경으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고, 2000년대초 일본계 멀티숍인 ABC마트가 도입되면서 가파른 성장을 거듭해 오게 되어 한국 스포츠 신발 유통의 중요한 채널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일본신발 유통업 1위를 차지하고 있는 ABC마트의 한국 진출은 판매기법, 매장구성 및 운영 등에서 동종 멀티숍들에 많은 영감을 주며 성장을 견인했다. 멀티숍은 초창기에는 트렌디한 브랜드와 운동화를 찾는 10대~20대의 젊은 층을 주고객으로 하였으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주요회사들의 매장수 합계 800여개, 매출합계 1조1000억대에 육박하며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패밀리형 유통으로 한국 오프라인 스포츠 라이프스타일 신발 유통의 중심 채널로 자리잡았다.
현재 멀티숍 시장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ABC마트'의 독주체재로서 2위 그룹과의 격차가 크다. 최근 침체된 내수 리테일 경기에도 매출의 규모뿐만 아니라 수익율 및 내실 모두 꾸준히 유지하며 경쟁사들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 미래 성장동력이 관건


최근 2~3년 멀티숍도 큰 성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 포화 및 성장의 한계, 나이키와 휠라 등 특정 브랜드 매출 편중의 숙제를 안도 있다, 또 온라인 연계강화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으며, 의류, 용품 등의 균형발전도 향후 성장동력으로 고려해야할 시점이다. 아동화 매장 등 신성장동력 사업의 성공 및 확대 역시 중요한 필요 조건이고, 한계에 다다른 할인경쟁보다 value 경쟁으로-균형성장, 윈-윈 전략(멀티샵-고객)의 확대도 요청된다.




관련기사
‘글로벌’과 ‘온라인’이 지속성장 좌우했다
한국 패션시장, 새로운 Winning Shot 출현했다
2019년 한국패션, 2018년 F-MPI에서 길을 찾다
본질·디지털·집중화 기반 마켓 리더십 빛났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新생태계 조성
5대 대기업 외형 7조원, 마켓파워 여전
SPA 온라인의 직격탄… 신성통상, F&F 역설적 성장
기회선점 강세, 오프라인 메이저 반격 예고
여전한 ‘나이키’ ‘아디다스’ ‘휠라’ ‘데상트’의 리딩
골프웨어 시장, 양적 팽창과 재고급증 인한 롤러코스트 불가피
아웃도어, 위기 속에 옥석 가려졌다
글로벌 패션기업, 브랜드 파워 기반 규모 경제도 실현
글로벌 SPA, 이익율 13% 수익역량 강해져
여성복 시장, 평가절하 속 실제 경영 역량은 양호
‘젠틀몬스터’ ‘스와치’ ‘쌤소나이트’ 전문성 탁월
코웰, 엠코르셋, 코튼클럽 신흥강자 등장
‘경계 사람짐’ 여파로 스포츠 & SPA 강세
글로벌 챔피언, 거침없는 마켓리더십 확대
세계 제1의 소비시장, 중국 재발견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아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5대 패션 대기업’ 부문 새 질서 리드
LF, 능동적 변화 대응으로 新생태계 리더십 확보
휠라, 생태계 압도하는 거인의 귀환
한섬, 한국 패션 대표하는 패션 비즈니스의 교과서
F&F, 브랜드 파워 기반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삼성물산, 성장 에너지 복원... 미래형 수익모델 구현
코웰패션, 책임경영 토대로 뉴채널 기회시장 선점
자라, 재고자산회전율 25의 초우량 패션기업
이랜드월드, SPA의 수익역량 확장...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데상트코리아, 견고한 포트폴리오로 스포츠 양강 구도 재편
영원아웃도어, 세계적인 경영 자원 바탕, 체질 개선 성공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더네이쳐홀딩스 경영성과
그랩, 패션소비 산업의 새로운 리더십 확보
신성통상, 확고한 경영역량 기반 지속성장 확신
코오롱인더스트리, 한발 앞선 혁신으로 산업 가치 업그레이드 기여
패션그룹형지, 1조 규모로 패션 전문 대기업 위상 갖춰
원더플레이스, 차별적 Biz 모델로 마켓 리더십 확보
아이디룩, 日 치밀성에 韓 창의성 더해 지속성장
위비스, 꾸준한 수익역량...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장
신원, 젊은 오너의 창의적인 경영 & 글로벌 전략 주효
지엔코, 양질의 파트너사와 안정된 포트폴리오 돋보여
불경기에 더욱 빛난 ‘네파’의 효율 혁신
패션랜드, 채널별 최적화된 브랜드 포트폴리오 주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