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DIGITAL LIFESTYLE ④

2020-02-15 취재부 


최근 소비의 주축으로 자리잡은 M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별칭이 붙을 만큼 라이프스타일에 디지털이 일상화된 세대입니다.

TV와 책보다는 ‘유튜브’와 ‘틱톡’을 보면서 정보와 웃음을 찾고, 잡지보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트렌드와 워너비 라이프스타일을 검색하고, 전화와 문자보다는 ‘페이스북’과 다양한 메신저 앱을 통해 주변인들과 소통하는 것이 더 익숙한 문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렇듯 변화하는 소비층에 발맞춰 우리 패션 시장도 최근 급속한 디지털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패션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에는 디지털이 얼마만큼 밀접하게 자리잡고 있을까요?

<패션인사이트>는 그 어느 시장보다도 변화가 많은 산업에 몸담고 있는 패션 피플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간단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패션 피플들이 하루에 가장 소비량이 많은 디지털 콘텐츠, 디지털 생태계에서 원하는 스페셜리스트의 모습, 장바구니에 담아 놓은 디지털 위시 아이템 등에 대해 생활방식의 차이가 있는지 살피기 위해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하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세대별로 디지털 취향이 어떻게 나뉘는지, 주로 활용하는 디지털 콘텐츠와 원하는 아이템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해보며 확인하신다면 또 다른 인사이트와 즐거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번 설문에 소중한 시간을 내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채영희 패션플러스 대표

A1) 검색은 구글, SNS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음악은 유튜브, 업무에 필요한 정보와 쇼핑을 위해 무신사를 가장 많이 애용한다. 그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은 무신사인 것 같다.

A2)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 싶다.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 특히 한국 고유의 건강식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제공하는 것에 자신있다. 또 오래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두루 다루고 싶다.

A3) 삼성 노트북이 가장 고가의 아이템인 것 같고 사고 싶은 디지털 아이템은 없다. 디지털 아이템을 살 때보다 의류 쇼핑 할 때가 즐겁다. 모든 분야를 통틀어 가장 만족감이 큰 아이템이다(웃음).

A4) 유통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을까? 디지털 분석으로 연령 타겟별, 소비자 특성별로 세분화되고 디지털 환경이 발전하면 B2C 시장보다 C2C 시장이 더욱 발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김석주 지엔코 대표

A1) 본사 결재를 위한 모바일 업무, 중국과 소통, 이메일 확인, 뉴스 및 정보 습득을 위한 SNS 서치가 주를 이룬다. 블룸버그, WWD 같은 특정 사이트는 지속적인 뉴스 푸시로 정보를 얻는다.

A2)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이 많다. 이 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해 상품을 디벨롭하고 펀딩을 받아 마케팅 세일즈까지 진행하는 디지털 스몰 비즈니스 기획자가 되고 싶다.

A3) 휴대폰 2대, 아이패드는 동반자 같은 아이템이 돼 버린 지 오래다.

A4) 글로벌 보더리스 마켓까지 이커머스 시장이 꾸준히 커지고 있기 때문에 결제 수단에 대한 디지털화가 발달할 것이다. 해외 결제를 위한 가상화폐 시장도 발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김영덕 ‘애드호크’ 사업본부장 이사

A1) 핸드폰만 가지고 출근을 해도 될 만큼 라이프스타일 곳곳에 디지털화가 완성되고 있다. 노보스인더스트리 등 유튜브 채널에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패션, 자동차, 골프, 경매 관련 콘텐츠를 자주 이용한다.

A2) 4차 산업혁명은 발전된 기술을 어떤 가치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패션과 디지털 기술의 만남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컨설턴트가 되고 싶다.

A3) 역시 핸드폰이다. 아이폰 이어팟을 딸에게 빼앗겨서 다시 사야 한다.

A4) 아무래도 제품 개발, 소비자 니즈 파악에 디지털화가 우선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소비자와의 접점, 매장에서의 디지털화가 가장 다채롭게 일어날 변화라고 예상하고 있다.


유명해 ‘마레디마리’ 대표

A1) 팔로워가 6700여명에 달하는 인스타그램(@myunghae.yoo)을 메인 SNS 채널로 운영하며 인친들과 가장 적극적인 소통을 한다. 또 트렌드 정보, 패션쇼 등의 정보는 유튜브를 통해 얻고 있다.

A2) 디자이너이자 경영자로 일하고 있지만 디지털 마케팅, 미디어 콘텐츠 기획자 심지어 인플루언서도 되고 싶다. 다중플레이가 가능한 전문가가 되어 있지 않을까?

A3) 하루에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난 만큼 스마트폰 신모델은 무조건 사야 하는 얼리어댑터다. 지금 갤럭시 S20 모델 출시를 기대하고 있다.

A4) 디지털 환경의 발달로 가능해진 셀마켓의 증가가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마레디마리’ 역시 1인 셀럽들과 연계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고 더 나아가 D2C 커머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석기 SNF 이사

A1) 이동이 잦아 길찾기 앱을 가장 많이 활용한다. 그리고 최근 쇼핑한 아이템은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구입했다.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쇼핑하는 것이 훨씬 편하다.

A2) 아직 감성 충만함이 남아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시 그림을 그리고 싶다. 하지만 다시 그림을 그린다면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것 같다.

A3) 자동차 용품, 스피커, 믹서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을 이커머스로 구입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것 중 가장 맘에 든 것은 차량용 무선충전거치대다.

A4)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이다. 디지털 기기 및 콘텐츠가 발달하면서 패션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이 가장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선희 크리에이티브팩토리 대표

A1) 유튜브를 가장 많이 보는 편이다. 콘텐츠 소비를 위한 목적으로 고등학생 아들의 게임 방송, 홈트레이닝, 전세계 음악 콘텐츠 등을 애용한다.

A2)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고 있지만 기술을 앞에 두면 안될 것 같다. 인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수용 방법을 연구하는 스페셜리스트가 되고 싶다.

A3) 최신 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지면서 구입 비용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CES에 출품된 스마트홈 가전 식물재배기를 희망 구매 리스트에 넣고 지켜보고 있다.

A4) 패션 마켓은 DX의 발전으로 소비자 중심의 정보 흐름 및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를 중심에 두는 것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커버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1길 6 (마곡동 790-8) 메이비원빌딩
대표자: 황상윤 사업자등록번호: 206-81-18067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6-서울강서-0922호
대표번호: 02-3446-7188 팩스: 02-3446-744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신경식

FASHION INSIGHT

Fashion Insight는 패션인과 패션기업의 성장과 성공을 응원합니다.
시장흐름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 국내외 전문가들과 신뢰깊은 네트워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패션기업 경영자들에게 ‘Insight’를 제공하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을 위해 디자이너와 기업, 브랜드와 플랫폼의 신뢰깊은 교류에 앞장서겠습니다.
또 SCM, IT, 엔터테인먼트, 벤쳐캐피털 등 관련 산업과 교류를 통해 패션산업의 가치 업그레이드에 힘쓰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스마트 리테일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이를 통한 새로운 패션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한국 패션기업과 브랜드, 디자이너의 성공적인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