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아디다스' 운동복 시장 쌍두마차
가+
가-
'카파'와 '리닝' 3위 자리 놓고 엎치락 뒤치락

2009-08-21 오후 5:17:58



중국 비즈니스정보센터 2009년 4월, 5월 전국 6개 중점 지역 대형 백화점 운동복 매장 판매 데이터 분석해 보면,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각각 1위와 2위를 나란히 기록했다.

리닝은 다소 저조한 판매량을 보여 3위를 놓고 카파와 치열한 접전을 펼쳤다. 운동복 시장에서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종합 시장점유율은 거의 불변의 지수라고 불릴 만큼 점유율면에서 절대적인 우세를 갖고 있다. 각 지역에서 이 두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평균 38% 이상을 웃돌고 있다.

대표적인 국산 스포츠 브랜드인 리닝은 최근 몇 개월 간 판매실적이 저조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4월에는 화동, 서북지역에서 3위를 기록하고 나머지 지역은 kappa의 역세에 눌려 4위에 머물렀다. 5월에는 동북, 중남, 서북 지역에서 3위를 기록했고, 화북, 화동 지역에서는 4위, 서남 지역에서는 5위를 기록하며 고전을 펼쳤다.

Kappa의 대륙과 마카오 지역에서의 브랜드 소유권과 영구경영권을 인수한 중국 둥샹 그룹은 이미 업계에서 kappa의 현지화 전략에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으며, 4~5월에는 국산 스포츠 명품 브랜드인 리닝을 능가하는 성적을 보여주었으며, 현재 꾸준한 판매율 상승세를 몰아가고 있다.

또한 순위 권의 1, 2위를 다투고 있는 나이키와 아디다스 뿐만 아니라, 중국 국산 브랜드의 활약 또한 눈여겨볼만하다. 안타. 산류이두 등 브랜드는 순위권 진입이 꾸준하고, 일정한 고정 소비층마저 확보했다.

푸젠 진쟝은 중국 스포츠 의류의 집산지이다. 최근 이곳에서 업계를 훈훈하게 하는 좋은 소식들이 줄을 잇고 있다. 산류이두는 홍콩에서 상장을 하였고, 안타는 아디다스를 누르고 중국올림픽위원회 합작 파트너로 선정되며, 런던올림픽 중국 선수 대표단의 유니폼 제작을 맡게 되었다.

또한 북한 팀이 남아프리카 월드컵 축구 본선 진출이 확정되면서 후원 업체인 중국의 훙싱얼커는 중국 스포츠 브랜드로서는 처음으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영광을 얻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중국 스포츠 용품 업계의 “전국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업계의 예측을 실현케 함과 동시에 중국 스포츠 산업의 융성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이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저우리잉 기자

- Copyrights ⓒ 메이비원(주) 패션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중국 최대 피혁 메카 ‘하이닝’ 주목
패션 전공 대학생들 “일자리 찾는게 최우선”
中 방직패션 수출·수입 동반 하락
100대 기업 장사 잘했다
핸드 페인팅 티셔츠 화려한 외출
6월 견사 가격 급등
중국인 사로잡는 ‘팬더’ 캐릭터
면사 생산 늘자 면화 가격도 오름세
느슨한 주름으로 멋낸다
깊게 판 V넥 원피스로 여심 유혹
‘케이크 치마’ 여름거리 휩쓸다
중국인 “해외 럭셔리 브랜드 없인 못살아”
홈텍스타일, 새 블루오션으로 뜬다
인터넷 쇼핑몰 열기 2·3급 도시로 확산
베이비붐 타고 아동복 시장 황금밭
중국도 노령화 시대…실버산업 급부상
맹목적 명품 경쟁에 소비자들 왕따
해외 유명 브랜드 특별전 후끈
판촉 행사에만 몰두하는 백화점街
상하이, 주거단지형 쇼핑센터 고성장
'진리라이' '몽탁' 돌풍 티셔츠 시장 휩쓸어
메이비원(주) | 대표:황상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신경식
사업자등록번호:206-81-18067  | 통신판매업신고:제2016-서울강서-0922호
TEL 02)3446-7188  |  Email : info@fi.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1길 6 (마곡동 790-8) 메이비원빌딩
Copyright 2001 FashionInsight co,.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