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인러펀’, 골프웨어 시장 리딩한다
2018-04-15박상희 기자 psh@fi.co.kr
中 로컬 브랜드, 글로벌 브랜드 제치고 업계 선두로 우뚝



'비인러펀'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골프웨어 전문 브랜드다.

중국 로컬 골프웨어 브랜드로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현재 중국에 진출해 있는 동종 브랜드 중 가장 많은 351개의 매장을 자랑하고 있다. 이는 매장 수 2위인 '캘러웨이'의 162개에 비해 2배나 많은 규모다. 글로벌 골프웨어 브랜드와의 경쟁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고 오히려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평균 매장 효율 증가폭이 15~20%에 달해 업계에서 보기 드문 고성장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2015~2016년 패션 시장이 전반적인 불황을 맞아 대부분의 브랜드 매장 효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와중에도 수 년간 뛰어난 실적을 유지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비인러펀'은 브랜드 운영에서 조직의 최소화로 효율을 높이고 있다. 부가가치가 높은 디자인 연구 개발, 브랜드 운영, 리테일 채널 확보 등에 역량을 집중하는 대신 상품 생산은 아웃소싱으로 대체한다.

매장 운영도 직영과 대리점을 결합하는 패턴으로 최적화를 추구한다. 1선과 2선 도시의 핵심상권, 공항, 유명 골프장 등지에는 직영점을 오픈한다. 그 외의 다른 도시의 대형쇼핑몰, 고급 백화점 등은 대리점으로 운영하며 핵심 상권을 커버하고 있다.

특히 이들 백화점 매출이 '비인러펀'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며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백화점 동일층에서 브랜드 누적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성과에 따라 백화점 입점 요청이 끊이지 않고, 이미 입점해 있는 곳에서의 매장 위치가 메인으로 이동하며, 면적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비인러펀'은 2017년 3분기에만 매출이 25.1% 향상돼, 회사 유동성이 전년대비 42.3% 늘어나는 등 뛰어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비인러펀'은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해 브랜딩에 힘쓰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고급화를 위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컬러, 편안한 원단을 개발하는 한편, 인기 드라마에 협찬을 통해 자연스러운 스타일 연출과 라이프스타일 웨어로써의 기능성을 보여주기도 하고,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 광고를 하는 등 고급스러운 글로벌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주력하고 있는 라이프 레저 컬렉션을 업계 선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자료제공 : 방직복장주간
정리 : 박상희 기자
번역 : 육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