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비즈니스 전문 기업의 교과서. 한섬은 이제 여성복 세그먼트 시장의 리딩 기업의 범주를 넘어 한국 패션의 수준을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 패션기업으로 지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가장 패션 비즈니스 가치 속성에 충실하면서도 가장 패션 비즈니스 부가가치 속성의 발현에 성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 한섬(관계사포함)의 경영성과지표 품질 전반은 SK네트웍스 패션부문의 인수로 평가단위 포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우량 수준을 건지하고 있다.

한섬, 한섬글로벌, 현대지앤에프 3사가 포괄하는 패션 세그먼트 시장의 영역은 그 규모만큼이나 광대하다. 여성복, 남성복은 물론 캐주얼 부문에서도 다양한 리딩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어 한섬(관계사포함)의 한국 패션소비 시장 선도 역량은 외견적 규모를 훨씬 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 같은 지속적인 성과의 품질 유지 및 리더쉽의 확장은 언제나 리더의 현재 지위에 자족하지 않는 식지 않는 도전 중심 경영문화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부자 몸조심의 사소한 허실이 한섬의 성장 과정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가장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개방성과 유연성이 녹아든 편집스토어의 전형이 다름 아닌 최고의 리딩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한섬의 편집스토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된다.
최근 이커머스 마켓에서 가장 이상적인 패션 비즈니스 모델은 다름아닌 최고의 오프라인 유통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섬'을 주목한다. "진정한 리더는 가장 혁신적인 리더"라는 말이 꼭 들어맞는 한섬의 경영문화이다. 벌써 수 년이 지나갔지만 전문 패션기업 한섬의 지배구조 교체 시점, 한섬의 지속적인 성장과 선전에 대한 기대는 결코 우려의 시각보다 높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SK네트웍스의 패션부문의 인수에 대한 세평 역시 이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결과는 2018년 한섬(계열사포함)의 경영 성과지표로 입증되는 절대적인 양호함이다. 패션 전문기업 한섬의 패션 비즈니스 경영 핵심 경쟁역량 DNA는 흔히 짐작하듯 어느 개인이나 특정 문화에 국한된 지엽적인 가치가 아니었음을 체감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진정한 브랜드 가치가 내재한 대단한 위력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숙고하게 된다. 한국 패션산업 생태계를 대표하는 전문 패션기업 한섬의 리더십은 지속적으로 발현되리라 기대된다.
취재부
- Copyrights ⓒ 메이비원(주) 패션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