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웃도어업체들의 VIP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업체별로 구매 금액이 큰 고객들을 대상으로 운영중인 VIP 멤버십 제도는 파격적인 가격 할인 혜택에 구매와 동시에 기부가 이뤄지거나 종합 병원 및 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건강/레저/생활문화 부문의 복합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그 혜택의 폭과 양상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밀레」는 가입비 99만원을 내면 2000만원 한도 내에서 45% 할인가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러브 앤 쉐어링’(Love & Sharing) 카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카드 회원이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결제액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금으로 조성해 저개발 국가를 지원하게 된다는 점이다. 고객의 구매액이 커지면 기부하는 금액도 함께 커지고, 고객은 따로 기부금을 내지 않아도 기부 활동에 동참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가입비가 99만원으로 부담이 되긴 하나, 자신의 연구매액 평균과, 평소 즐기는 아웃도어 활동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제품을 따져 본 후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산악인 엄홍길 대장과 드라마 <추적자>의 히로인인 연기자 손현주 역시 열악한 제반 시설로 불편을 겪는 저개발 국가를 지원하고자 하는 러브 앤 쉐어링 카드의 취지에 동참해 지난해말 가입했다.
2012년 10월 론칭 후 현재까지 1500여명이 가입했으며 약 1억 4300여만원의 기부금이 조성되어 있다.
「블랙야크」는 동종업계 최고의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기치를 내걸고 여행, 레저, 생활문화, 건강 전반에 걸친 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매 금액이 500만원 이상이면 VIP 멤버십인 골드 멤버십 회원이 될 수 있는데, 본인 뿐 아니라 직계 가족까지 전국 53개 종합병원 및 종합검진센터에서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5대 암 검진 시에도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국 놀이공원 및 워터파크 입장권 할인 및 국내외 여행 시 숙박 및 항공권 할인 혜택도 빼놓을 수 없다.
「네파」는 전년도 3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이면 최우수 고객으로 지정되며 구입일에 관계없이 수선 비용 3만원 이하의 수선 건은 모두 무상으로 수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모든 구매 건에 대해 2%의 마일리지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와일드로즈」는 전년도 구매 금액 1000만원 이상 고객을 VVIP 멤버십 고객으로 구분하고 생일에는 화장품 및 식기 세트, 여행용 캐리어 등 다양한 상품을 구비해 놓고 원하는 것을 선물로 고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결제 금액 50만원 한도 내에서 월 1회 결제금액에서 10% 추가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밀레 마케팅팀 박용학 이사는 “구매 금액이 큰 VIP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이탈을 막는 것이 현재 아웃도어 시장 상황에서는 가장 중요하다”며 설명하고 “특히 등산이나 캠핑, 트레킹 등은 동호회나 지인과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아 VIP 고객의 입소문을 통해 새로운 고객이 유입되므로 아웃도어 업계에서 VIP 마케팅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질 것” 이라고 덧붙였다.
강선임 기자
ksi@fi.co.kr
- Copyrights ⓒ 메이비원(주) 패션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