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잉(Sun Ying) / 티엔마 그룹 동사장(董事長)
엄재은 / 티엔마 그룹 젝시믹스 사업부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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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잉(Sun Ying) 티엔마 그룹 동사장(왼쪽), 엄재은 티엔마 그룹 젝시믹스 사업부 대표(오른쪽 사진 첫번째) |
상반기 매출액 약 1,006억원(별도 기준)을 달성한 명실상부 국내 애슬레저 톱 브랜드 젝시믹스. ‘젝시믹스’는 △차별화된 소재 및 제품력 △카테고리 확장을 통한 상품군 확대 △효율적인 광고 제작과 집행 능력 △D2C 전략 고수를 통해 국내 애슬레저 마켓을 리드해 나가고 있다. 젝스믹스는 이제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시장을 확대 및 집중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중국 시장은 일찍이 티엔마 그룹(TIANMA Group)과 계약해 초석을 다져왔다. 티엔마 그룹은 올해 초 상해 현지 글로벌 하버 쇼핑몰에 젝시믹스 단독 매장을 오픈한 후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최근 젝시믹스는 중국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티엔마그룹과 재계약을 진행했다. 티엔마 그룹 수장 순잉 동사장과 엄재은 대표를 만나봤다.
Q / 중국 애슬레저 마켓 성장세와 전망이 궁금합니다.
근래 몇 년 동안 중국 애슬레저 시장의 성장세는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룰루레몬의 경우 2023년 2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61.32% 성장한 39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미국 11.47%, 캐나다 9.76% 성장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중국 애슬레저 마켓은 중국 경제력의 증가, 도시화의 가속화, 소비자의 건강과 운동에 관심 증가로 인해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애슬레저 제품의 트렌드, 디자인, 기능성, 작용감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중국시장내 리딩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영향력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Q / 애슬레저를 구매하는 주요 소비층이 궁금합니다.
중국 애슬레저 소비자는 운동과 트렌드를 좋아하는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가 중심입니다. 편안한 작용감과 트렌드를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층과 이미지를 중요시 하는 직장인 위주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스포츠브라, 레깅스, 티셔츠 등의 아이템을 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용 스타일 구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Q / 중국 소비자들이 애슬레저 제품을 구매할 시 가장 선호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한국 시장과 다르게 요가센터/필라테스 센터나 피트니스에서 운동하기 위해 주로 구매를 하고 있어 기능성과 착용했을때 편안함과 스타일쉬한 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년내에 요가나 운동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코디해서 착용하는 일상복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중국은 소득 수준별로 다양한 소비층이 있어 브랜드 가격 전략에 맞는 소비자층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 티엔마 그룹은 어떤 회사인가요?
티엔마 그룹은 연운강에 본사를 두고 있고 스포츠/아웃도어 이커머스 시장에 강점이 있는 회사입니다. 약 60개 글로벌 브랜드 및 로컬 브랜드와 파트너십으로 스포츠/아웃도어 의류 신발 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3년은 온라인과 인터스포츠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을 포함하여 1조8천억의 매출이 예상이 됩니다. 특히 중국 내 모든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해 운영 중에 있으며 각 브랜드 별로 라이브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체 지능형 온라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매일 6만개의 택배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Q / 티엔마 그룹에서 젝시믹스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티엔마그룹은 근래 중국 시장에서 급성장하는 애슬레저 시장에 기회가 있다고 판단, 한국 1등 애슬레저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고 특히 젝시믹스의 디자인 핏과 컬러가 중국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브랜드라고 평가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 상하이 글로벌 하버 쇼핑몰에 입점, 현지 소비자 반응이 궁금합니다
현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글로벌 하버 매장을 중심으로 요가 이벤트와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품질과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40%가 넘고 있습니다. 향후 중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올라가고 고객을 확보하면 빠른 속도로 오프라인 채널 전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Q / 최근 글로벌 하버 쇼핑몰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펼쳤는데 반응은 어땠나요
8월 말에 글로벌 하버 쇼핑몰 5층에서 정관장과 클리오 브랜드와 함께 전문요가 강사를 초빙하여 요가 클라스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일 현장에서도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표현,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을 체험하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지난달 16~17일에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K-관광 로드쇼를 진행했으며 10월에는 AT공사와 함께 상해 와이탄 마라톤 행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 추후 매장 오픈 계획이 있나요
올해 말까지 팝업 스토어 2개와 2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상해 핵심상권에서 팝업스토어 2개 오픈을 이미 확정했습니다. 2024년은 19개 매장 오픈과 2개 팝업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 젝시믹스가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안착하기 위한 넥스트 전략이 있다면
먼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 진행과 한국의 풍부한 마케팅 리소스를 중국 온라인 채널 및 미디어를 통해 릴리즈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또한 전략상품을 중국 현지생산으로 반응 속도를 높여 중국 라이브 매출에 집중을 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중국 현지 최고의 온/오프라인 체널의 플레이어와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Q / 재계약 이후, 행보가 궁금합니다.
티엔마 그룹과 젝시믹스는 성공적인 중국 내 사업전개와 속도를 높이기 위해 장기간 파트너십에 합의를 하였고 세부 조건에 대해 구체화 단계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양사는 중국 내 에슬레저 시장의 기회에 대한 확신과 양사간의 신뢰가 구축되어 있어 이후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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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하이 글로벌 하버 백화점에 오픈한 젝시믹스 1호 매장 전경 |
이은수 기자
les@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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