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는 곧 기회, 소싱·디자인·인력으로 승부"

2006-08-31 이혜숙 기자 suk@fi.co.kr

‘로우로우’ 플래그십스토어 홍대점

“「앤클라인」핸드백은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브랜드입니다. 그동안 소싱, 디자인, 인력 3박자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제부터는 도약의 시기입니다 향후 2년 안에 의류라인과 함께 메가숍으로 선보일 것입니다”

「앤클라인」잡화사업부를 진두지휘하는 정휘욱 이사는 자신감에 차 있다.
「앤클라인」은 올 상반기 100억 매출을 올리며 전년대비 68% 신장률을 기록, 연 매출 목표도 30억 상향 조정한 200억원으로 늘려 잡았다.

정휘욱 이사는 에스콰이아, 가파치 등 핸드백 시장에서만 19년간 활동해 온 핸드백 전문가다. 그가 「앤클라인」과 처음 인연을 맺었을 당시에는 지방 백화점 6개 매장을 전개하며 연 매출이 20억원을 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고급스러운 품질에서 인정을 받았지만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를 전달하지 못해 인지도를 끌어올리지 못했다.

정 이사는 먼저 유통라인을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지방 중소형 백화점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한계가 있다고 판단,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백화점에 입점시키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며 행사 매장부터 시작했다.

“처음부터 매장을 크게 열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방법만으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품질로 고객의 마음을 얻은 다음 디자인과 마케팅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죠”

「앤클라인」은 현재 신세계 강남, 인천, 본점을 비롯해 현대백화점 전 점포에 입점해 있다. 또 지난해 롯데 본점을 시작으로 9개점을 진행, 전체 백화점 매장만 30개점을 전개 중이다. 최근 「앤클라인」은 독특한 라이온 문양의 로고를 통해 통일된 이미지를 살렸다. 6개월 전 핸드백 전문 디자이너를 새롭게 영입하며 계속적으로 디자인 고급화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

「앤클라인」은 2천700여명이 근무하는 중국 생산력을 바탕으로 디테일이 강한 고급 핸드백을 생산하고 있으며 가을부터 PVC, 자가드 등 패턴물을 보강할 계획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아무리 좋은 매장에서 판매한다고 해서 매출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고객과 마주하는 것은 현장에서의 판매사원들이죠. 연 평균 8~9회 교육을 통해 동료의식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정휘욱 이사는 8개월간의 준비 끝에 9월 1일부터 30개 매장 전부를 중간관리체제로 전환시켰다. 처음 시스템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문제점도 제기됐지만 판매사원에 대한 동기부여로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최근 핸드백 시장이 위기라고들 이야기합니다. 몇몇 브랜드의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그 외에 성장하는 브랜드가 없어 시장이 점점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앤클라인」은 소싱력과 디자인, 인력을 밑거름으로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여 도약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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