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커머스 치트키로 부상

2024-02-20 이은수 기자 les@fi.co.kr

인덴트, 리뷰와 만난 AI ‘브이리뷰’ 각광

Image
CES 2024



최근 막을 내린 세계 최대 ITㆍ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인공지능(이하 AI) 기술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테크를 넘어 전 산업으로 전방위 확산될 수 있는 ‘AI 대전환(트랜스포메이션)’의 가능성을 입증한 것이다.


국내 패션마켓에서도 AI 기술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특히 고물가와 경기 침체가 맞물려 경쟁이 한층 치열해진 이커머스 업체들의 생존 게임에서 AI 기술이 새로운 치트키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B2B 이커머스 SaaS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들은 AI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단순히 업무 효율성 극대화 측면에서 나아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의 단초를 제공하거나 매출 전환을 촉진하고, 개인화 추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고객 경험으로 이커머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최초 AI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은 최근 다양한 AI 기능을 선보였다. 단순히 리뷰를 쌓는 것에서 나아가 AI 기술과 리뷰를 접목해 고객에게는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이커머스 업체에는 매출 전환을 돕고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브이리뷰의 ‘AI 리뷰 큐레이션’은 AI가 고객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매출 기여도가 높은 리뷰를 먼저 노출시키는 기능이다. 매력적인 리뷰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결정을 지원하고 실제 이커머스 몰의 매출 상승을 이끌어낸다.


이와 함께 최근에 선보인 ‘AI 추천 키워드’는 AI가 상품별 고객의 텍스트 리뷰를 분석하여 제품 특성에 맞는 주제별로 리뷰 키워드를 추출해 쇼핑몰의 개별 상품 상세 페이지에 노출시키는 기능이다. 고객이 관심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관련 리뷰만 모아 한 번에 보여준다.


일례로, 패션 쇼핑몰에 ‘평소 입는 옷 보다는 한 치수 크게 나온 듯하고(사이즈), 색은 사진과 동일해요(색상)’라는 리뷰가 등록되었을 때 해당 리뷰는 AI에 의해 ‘사이즈’, ‘색상’ 리뷰로 분류된다. 이후 ‘사이즈’ 정보가 궁금한 잠재 고객이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면 사이즈 선택에 도움이 되는 리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모든 리뷰 정보를 노출시키는 게 아닌, 고객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게 강점이다. 더 나아가 이 분류 기능을 통해 이커머스 운영사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리는 근거가 되는 인사이트 도출도 가능하다.



Image
인덴트 x CJ온스타일



◇ CJ온스타일과 맞손


이 회사는 최근 CJ온스타일에 국내 최초 인공지능(AI)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를 제공했다. cj온스타일은 이번 ‘브이리뷰’의 도입을 통해 고객 경험을 한층 개선하고 구매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브이리뷰’가 제공하는 AI 기반의 리뷰 분석 기능을 활용해 보다 개인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CJ온스타일을 이용하는 고객이 가장 먼저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브이리뷰’의 ‘AI 추천 키워드’ 기능이다. 고객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AI가 기존 텍스트 리뷰들 중 관련된 리뷰만 한 데 모아 보여준다.


일례로, 겨울 코트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여유 있는 핏으로 나온 상품인지 궁금하다면 ‘사이즈’ 키워드를 선택하면 된다. ‘평소 입는 옷보다 한 치수 크게 나온 듯 해요’나 ‘넉넉하게 떨어지는 라인이 멋스럽네요’ 등의 리뷰를 노출해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는 방식이다. 이처럼 고객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별점에 가려진 리뷰의 맥락을 파악해 고객의 실제 만족도를 판단할 수 있는 ‘AI 리뷰 긍부정 분석’ 기능을 통해 CS대응은 물론 마케팅, UI/UX 개선 측면에서의 데이터 활용도 지원한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브이리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AI 기술력을 보유한 솔루션으로 차별화된 리뷰 분석 데이터를 제공, 이를 매출 견인으로 이끌며 커머스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룰 것”이라고 전했다.    


Image
브이리뷰의 ‘AI 추천 키워드’ 리뷰 위젯 적용 사례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