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패션 배틀의 승자와 2024 전망

2023-12-12 유재부 패션 에디터 UB@fi.co.kr

레드가 핑크를, 배기 데님이 카고를 각각 이기고, 스니커즈의 핵심은 로우-프로파일

Image
2024 봄/여름 발렌티노 여성복 컬렉션



글로벌 패션뷰티 검색 플랫폼 스타일라이트(Stylight)의 최신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빅 트렌드는 새로운 컬러, 아이템, 실루엣이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스타일라이트가 발표한 '2023 패션 리캡(Fashion Recap 2023)' 보고서의 핵심 내용 중 하나는 '핑크 아웃, 레드 인'이다. 스타일라이트는 "핑크는 영화 <바비>의 대성공으로 인해 올해를 빛낸 키 컬러였다. 하지만 7월에 정점을 찍은 후 핑크 의류와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는 증가세 만큼이나 급격하게 감소했다."라고 말했다.


Image
핑크 아웃, 레드 인



이어 "우리가 밀고 있는 최신 컬러 트렌드는 레드, 특히 다크 레드 버건디다. 여름에 비해 가을에 이미 레드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21% 증가했으며, 매달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레드 컬러 계열은 2024년에도 계속해서 유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age
카우보이 부츠 아웃, 바이커 부츠 인



또한 2023년을 지배했던 카우보이 부츠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바이커 부츠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했다. 스타일라이트는 "카우보이 부츠는 오랜 기간 동안 다른 어떤 모델보다 빠르게 신발 시장을 장악했다. 하지만 카우보이 부츠에 대한 수요는 이미 2월에 스타일라이트에서 정점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모두가 웨스턴 부츠를 사재기하고 있으며, 새로운 모델이 위시리스트를 차지했기 때문에 내년에는 카우보이 부츠를 자주 볼 수 없을 것이다. 반면에 우리는 견고한 바이커 부츠에 전념할 것이다. 올 가을 스타일라이트에서 이 부츠에 대한 수요가 무려 174%나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


Image
로퍼 아웃, 슬링백 키튼 힐 인



신발의 경우, 로퍼는 2023년에 큰 인기를 끌었으며 클래식한 아이템이긴 하지만 2024년에 접어들면서 그 인기가 둔화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 대안으로 부상한 슬링백 키튼 힐은 올해 패션 위크뿐만 아니라 틱톡과 스트리트 스타일 패션에서도 확실한 스타로 떠올랐다. 그리고 시크한 미니 드레스는 물론 헐렁한 청바지, 무릎 높이 양말과도 매치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신발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내년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타일라이트는 "미우미우와 같은 럭셔리 브랜드부터 빈티지 스타일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어 모든 패션 애호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신발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몇 달 동안 6%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구글에서 '슬링백 키튼 힐' 키워드 검색이 이번 달에 57% 증가해 2024년에도 슬링백 펌프스 구매는 좋은 투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age
청키 스니커즈 아웃, 로우 프로파일 스니커즈 인



스니커즈에서는 청키한 디자인이 로우-프로파일로 대체되었다. 보다 간결한 로우-키 룩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힌 스타일라아트는 "아디다스 삼바와 오니츠카 타이거 멕시코 66(Onitsuka Tiger Mexico 66) 모델이 올해 모든 사람의 마음과 발을 사로잡았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신발에 대한 수요가 142% 증가했기 때문에 그 인기는 내년에도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인기 상승으로 인해 2024년에 접어들면서 이 스타일의 신발 모델이 더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파라슈트/ 카고 팬츠 아웃, 배기 진 인



주요 의류 아이템의 경우, 2023년에 유행한 파라슈트/카고 팬츠의 리바이벌이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스타일라이트는 "헐렁한 실루엣의 이 거대한 90년대 클래식은 캣워크와 스트리트를 장악하며 캐주얼한 편안함과 도시적인 우아함을 완벽하게 융합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청바지 카테고리에서 배기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 배기 진에 대한 관심과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어 2024년에도 배기 진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월과 11월에 배기 진에 대한 클릭 수가 이전 두 달에 비해 92%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


Image
카고 스커트 아웃, 롱 데님 스커트 인



카고 스커트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길이가 긴 데님 스커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스커트에서도 같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데님 스커트에 대한 관심은 10월과 11월에 클릭 수가 142% 증가하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


Image
크롭트 스웨터 아웃, 오프 숄더 스웨터 인



한편, 스타일라이트는 크롭트 블레이저, 상의, 스웨터 등 '크롭트'가 2023년 가장 핫한 패션 형용사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크롭트 스웨터에 대한 관심은 5월에 최고조에 달했으며, 오프 숄더 스웨터는 올가을에 서서히 탄력을 받아 2024년의 빅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크롭트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38% 증가했으며 내년부터는 드레스와 상의에도 이 트렌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Image
노-팬츠 트렌드 아웃, 시어 스타일 인



스트리트에서 흔히 볼 수 없지만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실용적이지 않은 노-팬츠 트렌드도 있다. 스타일라이트는 이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2월에 최고조에 달한 후 하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2024년에는 거의 확실하게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구글 검색 관심도 기준).


그렇다면 섹시함을 찾는 일반 소비자들은 무엇을 검색할까? 바로 시어(sheer) 2.0 트렌드다. 스타일라이트는 현재 컬러가 있는 속이 살짝 비치는 의류가 유행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두 달 동안 33% 증가한 메시 소재에 대한 수요가 연중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