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메타버스 패션위크 라인업 공개

2023-03-02 유재부 패션 에디터 UB@fi.co.kr

돌체&가바나와 터미 힐피거의 복귀... 코치, 아디다스, DKNY 첫 참가

지난해에 개최한 제1회 메타버스 패션위크 이미지


오는 3월 28~31일까지 블록체인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에서 열릴 예정인 메타버스 패션위크(MVFW) 라인업이 공개되었다. 올해 2회째를 맞은 메타버스 패션위크에서는 돌체&가바나와 타미 힐피거가 새로운 버추얼 액티베이션으로 복귀하고 코치와 아디다스, DKNY가  최초로 가상 쇼를 선보인다.


디센트럴랜드의 '럭셔리 패션지구'에서명품 전용 NFT 마켓플레이스 유엔엑스디(UNXD) 후원으로 열리는 제2회 메타버스 패션위크는 지난해 행사에 첫 선을 보인 돌체&가바나와 타미 힐피거 등 글로벌 브랜드 상당수가 가상 스토어가 입점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패션업체의 버추얼 패션에 대한 관심을 증명하고 있다.


먼저 타미 힐피거 체험관은 일상적인 제품 드랍과 함께 인공지능(AI) 생성 패션을 통해 크리스토퍼 케인과 같은 디자이너들이 AI를 사용하여 지난 달 런던패션위크에서 선보인 프린트 중 일부를 만드는 IRL 브랜드들 사이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디자이너 타미 힐피거가 직접 선택한 우승자와 함께하는 커뮤니티 대회도 개최한다.


던다스(Dundas)는 웨어러블 분야에서 디지털 패션전문기업 드레스엑스(DRESSX)와 그라고 아바타 분야에서 UME와 제휴하고 있다. 돌체&가바나 공간은 공동 브랜드 웨어러블 컬렉션의 창시자로 급부상중인 인재들을 집중 조명하는 디지털 디자인 공모전 '퓨처 리워드'의 수상작을 전시할 예정이다. DKNY는 'DKNY.3'으로 불리는 갤러리, 피자가게,루프탑 라운지를 선보인다.


웹3의 진화의 증거는 대표적인 K-뷰티 브랜드 아모레퍼시픽과 미국의 주얼리업체 벤 브릿지 형태를 새롭게 메타버스 패션위크 리스트에 추가한 것이다.


아디다스 버추얼 기어의 캠페인 이미지


메타버스 패션위크를 주최하는 디센트럴랜드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가장 기대되는 새로운 참가자는 바로 아디다스다. 아디다스는 버추얼 기어(Virtual Gear) 디지털 패션 컬렉션 보유자와 디센트럴랜드 사용자를 하나로 묶는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춘 체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부사장 에리카 와이크스-스니드(Erika Wykes-Sneyd)는 최근 인터뷰를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 디센트럴랜드 함께 일해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웨어러블이 그들의 생태계로 이동해 NFT 보유자들이 그들의 아이템을 입을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아디다스의 버추얼 기어 NFT 보유자는 그들의 버추얼 기어 피스를 얻기 위한 전용 3D 트윈을 제공받아 디센트럴랜드 아바타를 가상 세계 안에서 착용할 수 있다.


현재 아디다스의 버추얼 기어는 '지루한 유인원 요트 클럽'으로 유명한 BAYC과 같은 PFP에서만 사용되도록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디센트럴랜드가 새롭게 개발한 링크드 웨어러블(Linked Wearable)기능을 통해 가상 현실이 실현되는 최초의 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액티브웨어 측면에서도 알로 요가(Alo Yoga)는 디센트럴랜드에서 요가와 명상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브랜드는 이달 초 웹3에 진출해 아스펜 스키 컬렉션 보유자들에게 NFT를 출시하고 가상 스토어도 출시했다.


돌체&가바나 x 디센트럴랜드 메타버스 패션위크


이 밖에도 웹3 아티스트와 팀을 이룬 코치의 경험과 비디오 게임, 댄스 배틀, 빈티지 페어그라운드 놀이기구 등 영국 슈즈 브랜드 클락스의 '클락스 아케이드' 노스탈지아 액티비티도 기대된다. 세계 최초의 에너지 발생 스니커즈를 선보인 웨어러블 스타트업 가이안(Gaian)이 디지털 스토어를 공개하고 디젤과 HAPE가 웨어러블 NFT 에어드롭으로 인터랙티브 파티를 연다.


타미 힐피거와 클락스 알로에 의해 상호 연결된 이러한 경험은 3D 크리에이터 쓰리디움(Threedium)이 만든 도구에 의해 구동된다.


메타버스 패션위크의 책임자인 지오바나 그라지오시 카시미로 박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도 메타버스 패션위크의 유산을 이어갈 수 있어 매우 영광이다. 많은 럭셔리 패션 하우스의 귀환과 디지털 네이티브 패션의 출현과 상승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세계 최고의 패션 마인드들이 패션의 미래에 참여하는 것과 그들의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력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디센트럴랜드는 2022년 3월에 에스티 로더와 포에바21 등의 브랜드가 참여한 가운데 첫 번째 메타버스 패션위크를 개최했다. NFT 네이티브 브랜드와 패션 하우스는 협력을 통해 팝업, 패션쇼 및 디지털 경험을 웹3.0에서 처음 테스트했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