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가 관리하는 국민건강

2022-10-31 박규남 전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 

로우테크(low-tech) 스포츠웨어, 밸런스를 맞춰주는 운동복

운동을 할 때 몸의 움직임을 체크할 수 있는 스마트의류 시장이 열리고 있다. 사진은 '나디 스마트 피트니스 팬츠'

사람은 팔, 다리가 좌우대칭으로 있기 때문에 옷은 완벽하게 좌우 균형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착용하는 사람도 균형이 맞춰져 있을까? 착용자 좌우 어깨 높이가 다르면 옷의 어깨 끈이 한쪽으로 내려가고, 골반의 좌우높이가 다르면 치마가 한쪽으로 돌아가며, 걸을 때 좌우 기울임이 비대칭인 사람들은 신발이 한쪽만 닳게 된다.


신체 좌우 불균형은 신체 건강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외모에 민감한 10대 여성들의 측만증에서도 볼 수 있고, 허리, 무릎 통증이 있는 사람들이 걸을 때 한쪽으로 몸통이 기울어지는 좌우 비대칭적인 걸음걸이에서도 볼 수 있다.


몸의 좌우 불균형을 100% 대칭으로 만들 수 없지만,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 지금보다 균형잡힌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도전한다. 사람 몸에 있어서는 불균형보다는 균형이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더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전을 돕기 위해 패션 브랜드들도 운동할 때 균형미를 느낄 수 있는 스포츠웨어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스쿼트 운동을 할 때 왼쪽, 오른쪽 중 한쪽으로 골반이 치우쳐 있으면 스쿼트 운동이 오히려 허리, 무릎 통증을 만들 수 있고, 스쿼트 동작이 아름답게 보이지 않는다. 거울을 보며 스쿼트를 할 때 신체 좌우 불균형이 눈에 잘 보이는 특정 패턴이 있는 스포츠웨어를 입고 스쿼트를 하면 좌우 균형을 맞추고 운동할 수 있게 되고, 신체 양쪽이 균형 있게 트레이닝 되며 통증도 감소된다.


통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운동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이유는 내가 잘못된 동작을 하고 있는지 눈으로 보지 않으면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좌우 불균형을 쉽게 알 수 있는 특정 패턴이 있는 스포츠웨어는 불균형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뇌에 전달하게 되고, 좌우 균형을 맞춰서 운동하도록 근육과 신체를 조절하는 피드백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패션모델의 워킹 영상을 촬영해 코어 좌우불균형을 체크할 수 있다.


◇ 신체 모션을 시각화해 좌우불균형 캐치
 

전주대학교 의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교수 연구팀은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실험한 결과, 홈피트니스 동작 동안에 신체 어느 부위를 시각화 하면 좌우 불균형을 알 수 있는지 확인했다. 또한 홈피트니스 동작(실내 사이클, 걷기, 러닝, 한발 스쿼트 등)을 할 때 코어의 좌우 움직임의 비대칭이 심할수록 코어 기능(운동 조절; motor control)이 저하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홈피트니스 동작을 할 때 음악을 듣는 무선이어폰 또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면 인공지능으로 코어가 좋은 사람과 좋지 않은 사람을 구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패션모델의 워킹 영상을 촬영하면 워킹 퍼포먼스가 좋은 모델이 좋지 않은 모델보다 코어의 좌우 불균형이 작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무선이어폰으로 신체 균형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 밸런스 체크하는 로우테크 스포츠웨어 

이 연구결과를 패션 의류에 융합하여 좌우 불균형을 눈으로 확인하기 쉬운 스포츠웨어를 만들면 코어 기능과 신체 좌우 균형을 좋아지게 할 수 있고, 착용한 사람은 균형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제작한 테이핑 소재 및 기능성 소재가 들어간 고가의 스포츠웨어나, 세탁하기 어려운 웨어러블 센서 및 전도성 소재를 사용한 의류는 당장 대중화하기는 어렵다. 비즈니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로우테크(low-tech) 개념을 적용하여 좌우 불균형을 시각화 해주는 특정 패턴을 넣고 패션 브랜드의 로고의 위치를 바꾸면 운동 중 신체 균형에 대한 피드백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스포츠웨어는 요가, 필라테스, 헬스 트레이너들이 고객 및 환자에게 운동을 설명할 때에도 어떤 동작이 잘못되고 있는지 설명하기 쉽게 도와줄 수 있다. 운동 전후 체형 교정이 된 것을 3D 장비가 아닌 스포츠웨어로 보여줄 수도 있다. 의료 및 보건 분야에서도 물리치료사들이 근골격계 및 스포츠 손상 환자에게 재활 운동을 설명할 때 환자에게 좌우 불균형이 시각화 되는 옷을 입게 하면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할 수 있게 효과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어서 디지털 치료제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균형미'에 대한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패션 브랜드가 관리하는 국민건강! 다음 스텝은 균형이다. 눈으로 보기에 균형 잡힌 신체 라인이 아름다워 보이는 '시각적 균형미'가 담긴 패션의류(운동복, 신발, 모자 등)는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고, 패션 브랜드는 뇌에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몸을 균형을 맞춰주는 스포츠웨어로 사람들에게는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선물할 수 있을 것이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