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는 재고 관리용? 데이터 수집이 본질!

2020-08-15 서재필 기자 sjp@fi.co.kr

블루버드, 정교한 구매 데이터 뽑는 RFID와 IoT 솔루션 구축

블루버드의 RFID PDA RFR900


패션산업에서 물류 부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입출고 자동화, 검수와 반품을 위한 시간 단축, 재고 조사를 위한 인력과 시간, 비용 단축 등이 기반이 된다. 그리고 이를 빠르게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한 솔루션이 바로 RFID다. 허나 RFID의 도입은 물적 자원의 최소화도 있지만 이로 인해 쌓이는 데이터 활용이 본질이다. 즉 최적화된 자원 관리를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정교한 상품 기획에 활용하는 것이다.


블루버드(대표 이장원)는 RFID가 단순 자원 관리에 그치지 않도록 기업의 IoT 환경 구축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세계 120여개국 3000여개 기업들에게 RFID 솔루션 시스템을 공급하며 지난해 103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패션기업 중에서는 '자라' 'H&M' '유니클로' '포에버21' 등 글로벌 대표 SPA 브랜드가 블루버드 솔루션을 사용한다. 또한 'Kohl's' 'Galleries LaFayett' '징동닷컴' 등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까지 이 회사와 손을 잡고 있다. 최근에는 타사와의 경쟁을 뚫고 LF에 RFID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하면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블루버드가 제공하는 RFID 솔루션


◇ 블루버드, 패션 리테일 RFID 선도
글로벌 기업들이 블루버드의 RFID 솔루션을 도입한 이유는 높은 기술력에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자라' 'H&M' '유니클로' '포에버21'와 같은 글로벌 패션기업들을 대상으로 단순 RFID  PDA를 납품하는 것을 넘어  IoT 환경 구축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며 파트너사로 자리매김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일찌감치 고급화 전략을 택했다. 모바일 POS 시리즈를 비롯해 3세대(3G) 통신기술을 적용한 단말기, 안드로이드와 윈도 8 운영체제를 동시 지원하는 바코드스캐너 등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또한 이를 패션산업에 접목, 다양한 RFID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무선 기기 PDA들을 개발해 효과를 극대화했다.


여러 파트너 기업 중 '자라'는 블루버드의 산업용 PDA RFR900을 사용한다. 이 기기는 핸드건 타입의 리더기로 한 손에 쥐고 단 한 번의 스캔을 통해 편리하게 RFID 칩을 읽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대형 물류 창고에 맞춘 천장에서 읽을 수 있는 리더기부터 기기 설치를 위한 물류 센터 인테리어까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회사는 RFID 칩을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가격대비 고성능의 RFID 칩을 제공한다. RFID는 리더기가 보내는 다양한 신호에 반응하는 전자 칩이다. 가격에 따라 읽을 수 있는 신호가 한정되어 있어 대부분의 기업들은 하나의 기업에서 제공하는 RFID 칩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기업들의 제품을 도입해 정확성을 높인다. 허나 블루버드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리더기와 RFID 칩을 한 번에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자원 관리가 가능하다.


◇ RFID 도입은 곧 정교한 빅데이터 활용
이 회사는 최근 글로벌 리테일러들의 IoT 환경 구축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RFID를 단순 재고나 판매량 관리에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이를 통해 모인 데이터를 고객들의 니즈에 맞춘 상품기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지난해 개발한 RFID 신제품은 올해 초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유통산업 전시회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국내외 시장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블루버드의 RFID 신제품은 경쟁사와 비교해 우수한 센서 인식 기능을 탑재한 것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리더기를 함께 선보였다. 또한 구축한 IoT 환경에서 수집된 판매 및 재고 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도 함께 출시했다.


한편 국내에서도 글로벌 리테일 기업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처럼 국내 기업들의 환경과 역량에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도 계획 중이다. 보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RFID 칩부터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위한 IoT 구축, 데이터 관리 및 활용을 위한 소프트웨어까지 기업 상황에 맞춘 단계별 RFID 솔루션 적용도 가능하다.


이장원 블루버드 대표는 "지난 20년간 블루버드는 빠른 시장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키워왔다"라며 "RFID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리테일 시장에서 새롭게 출시한 RFID제품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탑티어 파트너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라'는 블루버드의 RFID 솔루션을 활용해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블루버드가 NRF에 참가해 바이어와 상담하고 있다

서재필 기자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