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국내 시장 리드하는 전통의 패션명가

2020-05-15 패션인사이트 

2020 지속성장 50대 기업 - 삼성물산(패션부문)


한국 사회에서 삼성이 갖는 절대적인 상징성 때문일까? 삼성의 이름으로 전개되는 패션 비즈니스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언제나 야박하다. 높은 곳에서 떨어진 돌이 깊게 박힌다는 말처럼 삼성의 성과는 자주 우리 패션 소비산업 생태계의 기대를 밑도는 것으로 회자된다. 삼성의 패션 비즈니스의 성과와 기여 역할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크고 깊다는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삼성물산(패션부문)이 꾸준히 걸어온 한국 패션 소비산업 생태계에서의 궤적은 결코 변방의 흔적들이 아니다. 2019년 삼성의 성과 지표 역시 비록 절대적인 세간의 예외적인 기대에는 다소 부족하게 보여질지는 몰라도 최근 수 년간의 추이를 반영하면 결코 나쁘지 않다는 판단이다. 절대적인 지배력과 예외적인 성과의 돌출만이 삼성이 추구하는 패션 비즈니스의 궁극적인 가치는 아닐 것이라는 전제 때문이다.




패션 비즈니스 인프라
패션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는 브랜드가치, 상품기획/디자인 역량, 영업력, 고객 가치 기반의 리테일 운영 역량, 철저한 품질관리, 가격 경쟁력 등으로 구성된다. 이 같은 관점에서 삼성의 패션 비즈니스 역량은 매우 고른 역량 인프라를 축적하고 있다. 삼성은 디자인개발, 소재 기획, 컬러 구성, 패턴 등 상품기획 전반의 경쟁력에서 빠짐이 없다.


현재 시점까지도 주요 복종 내 강력한 브랜드 위상도 견고하다. 또한 국내 주요 백화점 및 핵심 상권 내 우수 유통을 확보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유통관리로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더불어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는 글로벌 수준의 소싱 체계 역시 상당한 수준으로 구축하고 있다. 규모 경제의 차원이 다른 경영 단계에서는 이같은 다양한 패션 비즈니스 인프라의 전제 없이는 지속성장 가능 경영의 실현이 불가능하다. 이같은 관점에서 가장 탄탄한 패션 비즈니스 인프라를 고루 갖추고 있는 삼성의 역량은 보다 진일보된 성과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재편
최근 삼성물산(패션부문)의 확장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는 보다 나은 성과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그 동안 성장 축을 담당했던 기존 브랜드 부문의 시장 축소 등 변화된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브랜드별 전략 조정이 순조롭게 진행중 이라는 평가이다. 브랜드 시장 차원의 연착륙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영역의 확장은 삼성물산(패션부문)의 새로운 성장 지렛대로 기대된다.


국내외 유명 브랜드 뿐만 아니라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는 크리에이티브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편집숍 10꼬르소꼬모, 비이커의 확장 가치는 수치로 드러난 성과지표 그 이상이다. 더불어 삼성물산(패션부문)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SSF샵의 지속적인 콘텐츠 강화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는 이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연관된 다양한 상품 영역까지 확장되며 한국의 대표 라이프스타일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진용을 일신하고 있다.


이처럼 패션 비즈니스 친화적 전략과 변화에 대한 선제적인 역동성의 배가는 삼성물산(패션부문)의 새로운 마켓리더십을 더욱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






커버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1길 6 (마곡동 790-8) 메이비원빌딩
대표자: 황상윤 사업자등록번호: 206-81-18067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6-서울강서-0922호
대표번호: 02-3446-1788 팩스: 02-3446-744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신경식

FASHION INSIGHT

Fashion Insight는 패션인과 패션기업의 성장과 성공을 응원합니다.
시장흐름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 국내외 전문가들과 신뢰깊은 네트워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패션기업 경영자들에게 ‘Insight’를 제공하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을 위해 디자이너와 기업, 브랜드와 플랫폼의 신뢰깊은 교류에 앞장서겠습니다.
또 SCM, IT, 엔터테인먼트, 벤쳐캐피털 등 관련 산업과 교류를 통해 패션산업의 가치 업그레이드에 힘쓰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스마트 리테일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이를 통한 새로운 패션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한국 패션기업과 브랜드, 디자이너의 성공적인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