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패션•유통 사업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
2019-10-17서재필 기자 sjp@fi.co.kr
제3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참여...지분율 10% 확보


이랜드그룹이 ICT 기술이 접목된 금융서비스 도입으로 패션유통사업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 나선다.


이랜드그룹은 '스파오' '미쏘' 등 SPA 브랜드와 '뉴발란스' 같은 스포츠 브랜드 등을 운영하는 이랜드월드와 혁신적인 핀테크 사업을 추진해 온 토스와 손잡고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을 결성한다.


이번 컨소시엄은 이랜드월드 외에도 SC제일은행, KEB하나은행,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참여하며 12월 중 예비인가가 확정 후 법인 설립을 진행한다. 이랜드는 의결권 기준 10%의 지분율을 확보했으며 유상증자로 187억원을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나눠 납입한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월드는 온-오프라인 운영을 통해 고객 노하우와 광범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패션기업으로 인터넷 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됐다”라며 “금융업 진출의 목적보다는 이종 사업과의 융복합을 통한 혁신과 초경쟁 시대에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랜드그룹 가산디지털단지 사옥


◇ 新금융서비스 도입으로 SPA 접근성 강화


이랜드는 패션산업에서 국내 최초의 도심형 아울렛이나 SPA 브랜드를 선보이며 혁신적인 사례들을 만들어 왔다. 여기에 이번 컨소시엄 참여로 금융 및 핀테크를 접목하여 패션?유통시장의 우위를 선점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급변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쇼핑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랜드는 계열사별로 나눠져 있던 멤버십 서비스를 올해 1월 통합하여 ‘EPOINT(이하 이포인트)’라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 바 있다. 이포인트는 우선 패션, 유통, 이커머스, 외식, 호텔 5개 사업부가 합쳐져서 300여만명의 고객을 확보한 상태이며, 오는 2021년 2000만명의 활성회원을 보유한 통합 멤버십으로 키워 나갈 예정이다.


또한 월 활성사용자 1000만명을 돌파한 토스와 협업을 통해 그룹 멤버십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토탈 생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는 이랜드가 운영 중인 SPA 등 대형 패션매장에도 정보통신기술(ICT)과 금융서비스가 결합된 매장을 구현하고 SPA 브랜드에 금융서비스를 도입해 소비자들이 더 쉽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는 전략이다.


◇ 금융 취약계층과의 상생 가치 실현까지


이랜드는 인터넷은행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금융 취약 계층 상생에도 앞장선다. 자사가 보유한 매장과 브랜드들을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협력사 및 매장주 등 소상공인에게 최적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이랜드복지재단과 협업하여 모바일 뱅킹에서 소외될 수 있는 장년층 지원에도 나선다. 토스의 쉽고 편리한 인터넷뱅크를 노년층 이상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와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가 그 동안 걸어온 길과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토스뱅크가 사업적으로 맥을 같이 한다고 판단했다”라며 “토스가 이끄는 토스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한 주주들과 함께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