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먼그라운드'에 전세계 그래피티 아트 총집결
2019-09-25서재필 기자 sjp@fi.co.kr
글로벌 스트리트 페스티벌 '파우와우 코리아'와 연계 마케팅 일환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국내 최초 컨테이너 복합쇼핑몰 ‘커먼그라운드’가 글로벌 스트리트 아트 페스티벌 ‘파우!와우! 코리아(POW! WOW! KOREA)’를 오는 28일까지 새롭게 선보인다.


‘파우와우’는 매년 각국의 그래피티 아티스트들이 모여 다양한 형태의 예술을 창조하는 아트 페스티벌이다. 2011년 하와이에서 정식으로 시작해 워싱턴 DC, 베니스 이탈리아, 산호세, 괌, 샌프란시스코 등 전세계 주요 도시를 거쳐 올해에는 서울 성수동 커먼그라운드에서 진행한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은 커먼그라운드가 메인 거점으로 확대 진행된다. 세 명의 아티스트(ZEBU, JOSHUA VIDES, Semi Train)가 나서 커먼그라운드의 외벽 중 네 군데에 라이브 그래피티 페인팅을 진행한다. 건대 입구역에서 성수동으로 이어지는 길에서 가장 잘 눈에 띄는 벽면과 광장을 바로 마주보고 있는 외벽 두 군데에 커먼그라운드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새롭게 변신하는 이미지를 입힌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와 연계한 워크숍, 공연 등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오프닝 세리머니와 '반스'와 파우와우의 협업 워크숍을 시작으로 28일 토요일 저녁에는 '쿠마파크' '360사운즈' '소월' 등 국내 다양한 뮤지션들의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커먼그라운드 Market Hall 1층 팝업 공간에서는 30일까지 파우와우 팝업 라운지도 조성된다. 풍선을 소재로 작품을 만드는 아티스트 Balloonski와 구조물과 라이팅을 활용해 조형작업을 하는 아티스트 AGOS, 2명이 설치예술을 진행하고 다양한 파우와우 굿즈도 구매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아티스트 Suitman의 작품에 활용될 자화상 촬영과 아티스트 Rostarr와의 토크 콘서트도 예정되어 있다.


커먼그라운드의 SNS채널을 통한 지속적인 온라인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오는 27일까지 커먼그라운드의 변화 중인 모습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후 커먼그라운드 셀렉트샵에 인증하면 10% 할인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지속적인 이벤트가 진행된다.


채한민 팀장은 “커먼그라운드는 단순한 컨테이너 형태의 복합 쇼핑몰이 아닌, 문화, 라이프스타일까지 모두 한 곳에서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이번 파우와우 페스티벌처럼 트렌디하면서도 고객과의 밀접한 소통으로 더욱 문화적이고 역동적인 공간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