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니트로 겨울을 스타일리시하게 보내기
2012-11-21강선임 기자 ksi@fi.co.kr
'노르딕' '페어아일' '스트라이프' 무늬 니트 코디법 소개

니트는 겨울철 필수 아이템이지만 편안함 때문에 아무렇게나  걸쳐입은 듯한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 올 겨울 다양한 노르딕 페어아일 등 다양한 무늬의 니트들이 출시되고 있다.특히 화려한 남성용 패턴 니트가 눈길을 끈다. 패턴 니트는 패딩이나 피코트 등 아우터와 매치하면 패셔너블한 분위기로 간편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멋을 낼 수 있다. 올 겨울 유행 패턴 니트와 코디 비법을 소개한다.



◇노르딕 패턴니트





노르딕 패턴은 북유럽에서 볼 수 있는 눈꽃과  순록, 침엽수 등을 형상화한 기하학적인 무늬를 말하며 화려하면서도 단정해 보여 남성은 물론 여성도 선호하는 디자인이다. 노르딕 패턴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눈꽃무늬이다. 꽃무늬는 남성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지만 눈꽃무늬의 노르딕 패턴은 소화하기 쉽고 또렷한 인상을 줘 부담이 적은 아이템 중 하나이다.
화이트 컬러 셔츠와 레이어드하면 클래식하고 패딩 조끼와 함께 입으면 캐주얼하게 보인다. 피코트와 컬러감이 밝은 니트 소재의 목도리나 넥 워머를 매치하면 센스 있는 겨울 패션이 된다.



◇페어아일 패턴 니트





스코틀랜드 북방의 한 섬인 페어아일의 스웨터 무늬에 새겨진 것이 유래가 된 페어아일 패턴은 화려하지만 노르딕 패턴보다는 좀 더 정적이고 클래식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페어아일은 격식있는 룩과 매치하면 위트 있고 이색적인 느낌을 줘 패셔니스타들의 자주 활용하는 필수 아이템이다. 대부분의 페어아일 니트는 기하학적 무늬로 표현되어 있어 무난한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트라이프 니트





단순하면서도 심플한 무늬로 매년 스테디셀러 자리를 뺏기지 않는 패턴은 역시 스트라이프다. 가로 패턴의 스트라이프 니트는 뚱뚱해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실제로 입으면 날씬하게 보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줄 간격과 색의 조화에 따라 각각 다른 느낌을 주는데 불규칙적인 스트라이프는 경쾌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규칙적이면서도 보색 스트라이프는 강렬함이 전해진다.
스트라이프 니트는 트렌디 한 셔츠나 깔끔한 티셔츠, 혹은 재킷이나 베스트를 함께 코디하여 따뜻하면서 단정하고 세련된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베이직하우스 디자인실 임현이 실장은 “패턴 니트에 아우터나 바지는 모노톤으로 선택하고 절제된 액세서리를 사용한다면 더욱 멋진 스타일을 뽐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니트 고르기와 관련, 임실장은 초보자의 경우 크루넥 니트를 추천했다. 브이넥 니트는 이너가 없으면 허전한 느낌이 드는 반면, 목선이 둥근 크루넥 니트는 하나만 입어도 어색하지 않아 활용하기 좋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