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상설타운으로 간다!

2007-02-12 정인기 기자 ingi@fashioninsight.com

저렴한 옷값, 편리한 교통여건, 쇼핑시간 절감 … 30~40대 가족단위 쇼핑객 줄이어

일요일 오후 수지상설타운.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들로 인근 교통이 붐비고 있다. 상가별로 60여대를 수용 가능한 주차장은 이미 만원 상태. 옷을 고르는 가족 단위 쇼핑객들로 매장이 북적인다.

수지·죽전지역 의류 상설타운이 붐비고 있다.
의류 상설타운은 IMF 이후 한동안 주춤한 상태였지만 최근에는 수지, 일산 등 서울 근교에 새로운 타운을 형성하며 소비자들의 발길을 불러모으고 있다.
특히 수지상설타운은 토·일요일이면 자가용을 이용해 가족 단위로 쇼핑하는 30∼40대 소비자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수지상설타운을 찾는 이들은 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분당 신도시 소비자들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근 수지지역 아파트 단지와 용인, 수원, 성남 지역 거주자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한다.
지난 98년 상반기부터 상권을 형성한 수지·죽전지역 상설타운은 현재 입점 브랜드수가 70여개로 늘어났다. 수지·죽전상설타운은 크게 3개 상가로 구성됐으며 최근 동성아파트 옆에 25칸이 신설되고 있다.
수지상설타운에서는 「휠라」 「헤드」 등의 스포츠 브랜드와 「울시」 「레노마스포츠」 등 골프웨어 브랜드, 「인디안모드」와 같은 남성복과 「티비제이」 「니」 「마루」 등 중저가 캐주얼 브랜드들이 매출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들은 최근 다소 주춤하지만 월평균 1억원대의 매상을 올리고 있다. 물량이 없어서 그렇지 물량만 있다면 얼마든지 팔 수 있다는 것이 상설할인타운 점포주들의 공통된 이야기.
수지상설타운에 이처럼 소비자들이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도시에 거주하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실속구매형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 특히 브랜드 상품을 정상가 보다 40∼60% 싸게 살 수 있어 ‘브랜드에 대한 욕구’와 ‘가격’에 대한 욕구를 함께 채울 수 있기 때문.
또 수지·죽전지역은 캐주얼, 스포츠·골프, 남성복, 여성복 등 브랜드의 구색이 잘 갖춰져 있어 다양한 취향의 고객들이 자기 입맛에 맞는 브랜드를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할인 품목 외에 고가의 정상 제품도 팔리고 있다. 상설타운을 찾는 소비자들이 옷을 사려는 목적 고객인 탓에 원하는 사이즈와 색상이 없어 구매할 수 없는 소비자들이 정상가 매장을 찾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문정동, 건대입구 등의 상설타운은 10대 청소년들이 주요 소비층이었다면 최근 수지, 일산 등 수도권 외곽지역 상설타운은 30∼4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의복류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대신 레저와 취미생활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스포츠나 골프 등 레저용 브랜드들의 매출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또 남성복과 여성복도 잘 팔린다.
최근에는 「티비제이」 「마루」 「니」 등 합리적인 가격의 편안한 캐주얼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수지·죽전지역은 편리한 교통여건과 주차시설도 갖추고 있다. 수지는 분당과 수원, 용인을 잇는 길목으로서 평일 유동인구는 물론 주말 나들이객도 많아 자연스럽게 알려졌다고 한다. 주차시설은 상가별로 50∼60대 가량 주차 가능하다.
정번희 「티비제이」 수지점장은 “평일에는 학생들과 주부층이, 토·일요일에는 가족 단위 쇼핑이 많다. 옷을 사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들도 많지만 주말에는 나들이 갔다가 매장을 찾기도 한다. 대부분 고객들이 자가용을 이용하고 있어 한번 주차한 고객들은 여러 점포를 들러서 옷을 구매한다”고 말했다.
수원에서 온 한 주부는 “한 달에 1∼2번 방문하는데 유명 브랜드의 옷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세일이나 행사기간에 백화점을 찾기도 하지만 복잡하고 시간이 만만찮다. 수원남문과 같은 상권은 젊은층들이 좋아하는 브랜드 중심이고 주차도 불편하다. 수지는 가족들이 함께 와서 각자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모두 살 수 있다”다고 말했다.
도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부동산 투자비, 편리한 교통 접근성과 주차, 시간절약형 쇼핑, 브랜드의 신뢰 대비 저렴한 옷값이 수지를 스타 상권으로 띄운 것이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