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2007-01-30윤효종 AM House 명동점장 

- 특별히 투자를 않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
이 있을까요?
주력상품을 정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것만으로도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초보 장사꾼은 '모든 상품을 다 팔겠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장사에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매월마다 주력상품을 결정해야 합니다. 주력상품은 매장의 간판스타입니다.
따라서 주력상품은 물량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하며, 시즌에 적합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다른 매장의 상품과는 차별화되거나, 최소한 동일한 판매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상품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특별한 소재를 사용한 상품, 예쁜 색상, 저렴한 가격 등이 차별화의 요소가 됩니다. 주력상품이 결정되면 다음은 '진열'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진열의 첫번째는 전면 윈도우입니다. 전면윈도우는 고객의 시선이 처음 머무는 곳으로 매장의 얼굴입니다.
'잘 나가는 매장'은 전면윈도우의 연출에 많은 정성을 기울입니다. 고객의 눈에 먼저 띄지 않는다면 그것은 실패한 진열입니다.
전면윈도우의 진열이 끝나면 매장 내부의 진열장과 행거장 등을 재구성합니다.
또 진열장 내부나 가까운 곳에 고객이 원하는 사이즈를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상품을 배치합니다.
이 때, 니트제품은 소재 특성상 늘어나기 쉬우니 딱딱한 종이를 넣어 옷을 개어야 합니다.
행거장에는 소매밑단을 어깨위로 포개 놓아 팔부분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 P.O.P는 어떨까요?
적절한 P.O.P의 활용은 고객과 판매원 모두에게 유익합니다. 좋은 P.O.P는 상품의 특성, 장점을 고객에게 잘 전달하여 판매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링클프리 상품처럼 팔고자 하는 상품의 포인트가 품질과 관련되었다면 품질을, 커플룩이라면 착장법을 잘 표현해야 하고, 고객이 구매하기 좋은 가격이라면 가격을 부각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손으로 쓴 P.O.P는 인쇄된 P.O.P에 비해 고객에게 신뢰감을 덜 주기 때문에, 가급적 손으로 작성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만일 손으로 써야 할 경우라면, 백화점의 P.O.P처럼 포스터 물감을 활용하여 일정한 크기와 글씨체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KEY-POINT]
·무엇을 팔 것인지, ‘판매주력상품'을 정하라
·주력상품의 특성, 장점을 파악하여 판매방법에 연
결하라.
·적극적인 상품진열 및 상품특성을 부각시킨 P.O.P
를 활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