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선·집기별 매출을 조사한다.

2007-01-26 윤효종·쿠아 강남점장 

매장효율높이기 ① 사전조사

매장에서 매출을 단기간에 향상시키는 것은 이벤트나 여러 행사를 통해 가능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만만찮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장 내부의 효율을 종합적으로 올려야합니다.
독특하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통해 폭발적인 성공을 하는 매장들도 많이 보았지만 그런 아이디어나 방법을 찾니 못하는 매장이라면 다음의 내용을 통해 각자의 매장 효율을 높여봅시다.
먼저 매장의 평면도를 크게 그립니다.
이때 가능한 한 매장의 모든 구성 요소를 자세하게 그려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장의 모양을 먼저 그려놓고 그다음에 출입문, 윈도우, 중앙집기, 벽집기, 선반장, 카운트 등을 매장을 마치 축소해놓은 것처럼 그립니다. 평면도가 완성되면 그것을 2장 복사합니다. 그 2장의 평면도 위에 다음과 같은 제
목을 적어넣습니다

첫째장 ‘고객 동선조사’
둘째장 ‘집기별 매출 조사’
준비가 되었으면 이제 작업에 들어갑시다.

‘고객 동선조사’라 쓰인 매장의 평면도에는 일정기간(가능하면 일주일 정도) 동안 고객들이 입구에 들어와서부터 매장 문을 통해 나갈 때까지의 행보를 추적해 선을 그립니다. 같은 길로 고객이 지나갔더라도 한 번 그린 선위에 계속 겹쳐 그리지 말고 옆에다 또 하나의 선을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집기별 매출’을 적는 도면위에는 고객 동선 조사와 같은 기간에 기록하되 중앙집기 및 벽집기, 선반까지 포함한 모든 부분을 나누어 고객이 구매한 상품이 실제로 놓여있던 집기에 ‘?’를 합니다. 이때 역시 겹쳐서 기록하지 않고 다른 곳에 표시를 해 자세하게 기록합니다.
이런 과정을 마치면 매장의 효율성에 대해 새로운 사실들을 알 수 있는 데 다음호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