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50대 초반 여성을 잡아라

2007-01-25  

성별·연령별 의류 시장 규모

·의류 시장의 주 소비 고객은 30대에서 50대 초반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류 소비 지출이 가장 많은 소비자는 여성 40대 및 50대 초반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에서 50대 초반의 경우 모집단 대비 의류 소비 Index가 140이상으로 가장 높은 지수를 보이고 있다.
·유아, 아동/ 청소년, 55세 이상은 의류 소비 Index가 낮아 의류 소비 지출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소득수준별 의류 시장 규모

·직업별 의류 소비 규모에서 주부, 대학생, 경영/ 관리직, 회사원의 소비 인덱스가 높았다. 특히 전문직의 인덱스는 190 이상의 높은 지수를 나타내 의류 소비 지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수준별 소비 인덱스는 소득이 증가할수록 높아졌으며 상층의 의류 소비 인덱스는 하층에 비해 2배 이상 높게 나타나 의류 시장이 소득규모에 민감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tem별 평균 구입 벌 수(19세 이상)

·19세 이상의 남성의 경우 1999년보다 2000년에 17.3% 연 평균 1인당 구입 벌 수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수트, 자켓, Y셔츠는 평균 구입 벌 수가 1999년보다 2000년에 다소 감소하였다.
·19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 1999년보다 2000년에 18.4% 연 평균 1일인당 구입 벌 수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드레스, 수트, 점퍼, 블라우스의 연평균 구입 벌 수는 1999년 대비 2000년에 다소 감소하였다. ·의류 중 가장 자주 구입하는 것은 티셔츠로 연 1벌 이상 구입하고 있으며 2000년 여성의 경우는 약 2벌 정도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나 가장 구입 빈도가 높은 Item이었다. ·구입 빈도가 낮은 Item으로는 남성의 경우는 코트 , 여성의 경우는 블라우스로 각각 조사되었다.


Item별 평균 구입 벌 수(아동/청소년, 유아)

·아동/청소년복의 1인당 연평균 의류 구입 벌 수는 1999년에 비해 2000년에 약 2.5% 감소하였다.
·유아복의 경우는 2000년의 1인당 연평균 의류 구입 벌 수가 1999년 대비 약 25% 증가하였다.
·아동/청소년복 중 Outwear의 구입이 1999년보다 2000년에 줄었고, 셔츠의 구입이 1999년보다 2000년에 증가하였으며, 유아복 중 Outwear의 구입이 1999년보다 2000년에 줄고, 니트, 셔츠의 구입이 1999년보다 2000년에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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