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륨 진열과 비주얼 진열

2007-01-25 윤효종·유통 전문가 

“이렇게 하면 월매출 500만원 더 올릴 수 있다.”

지난호에 이어 진열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열방식을 볼륨 진열 방식과 비주얼 진열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습니다. 같은 상품을 풍성하게 보이도록, 일정한 수량으로 간격과 높이를 맞추어 다량 진열하는 것이 볼륨진열입니다. 이에 반해 샘플처럼 하나씩 정확하게 상품이 보여지도록 세분하여 진열하는 것이 비주얼 진열 방식입니다.
행사용 제품(가격인하, 기획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다양한 컬러나 동일소재 여러 아이템을 통한 집중화 된 제품을 선보이고자 할 때, 또한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의 가치를 보다 쉽게 느끼게 하고자 할 때는 볼륨진열 방식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각 제품마다에 고유의 고가치를 부여하고 싶다거나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에 대해 로열티를 가지고 접하게 하고자 할 때는 비주얼 진열방식이 좋습니다.
넷째로 선반에 상품을 진열하게 될 때, 그 방식에는 세로 진열과 가로 진열이 있습니다. 상품별로 컬러, 사이즈, 바리에이션을 전개하거나 아이템별로 선반에 진열하여 보여주고자 할 때 선택하게 되는 진열 방식인데, 요즘 일반적으로 고객의 쇼핑습관을 분석하여 전개하는 매장의 진열 추세는 세로 진열입니다. 가로 진열보다 세로 진열이 고객에게 상품을 더 확실하게 보여주주고 고객이 상품 구매를 결정할 때 더 쉽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위의 여러 진열방식 중에서 매장의 진열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결정하고 나면 유지해야 할 세부적인 진열의 방법들이 또 있습니다.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컬러를 진열하게 될 때는 앞쪽에서 밝은 컬러부터 시작하여 뒤쪽으로 어두운 컬러 순으로 진열해야 합니다. 무늬가 있는 것은 앞쪽이 작은 무늬, 뒤쪽이 큰 무늬 순으로 진열하고 사이즈나 길이는 앞쪽이 작은 것부터 뒤쪽이 큰 것이 놓이도록 진열해야 합니다.
둘째, 행거에 옷을 걸어 진열을 할 때는 행거의 한 쪽
끝에서서 다른 한쪽 끝으로 가볍게 상품을 밀었을 때 옷이 걸린 양이 행거 길이의 80% 정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보다 적게 행잉되면 매장이 너무 헐렁해 보이고 상품을 보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를 떨어뜨리게 되며 그보다 많이 행잉되면 매장이 복잡해 보이거나 상품의 가치가 떨어져 보일 수도 있게 됩니다. 선반진열 또한 볼륨진열을 하게 될 때는 가능한 높이를 맞추어서 진열하되 옷이 놓인 양이 선반과 선반 간격의 80%정도가 되도록 진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