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여성이 정장시장 핵심 부상
2007-01-15 

1? 여성복 시장규모 추이
▶ 여성 정장
여성 정장시장의 가장 중요한 고객층은 20대후반 영커리어와 40대초반으로 나타났다. 20대 초반 여성 소비자들의 경우 캐주얼 차림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점 짙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정장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20대 후반은 전체 여성정장의 15.1%를 차지하고 있다. 또, 30대 초반의 여성정장 차림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0대초반 여성의 정장차림이 적은 것은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구매행동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여성 캐주얼 시장규모 추이
시장규모에 있어 정장에 비해 큰 폭의 성장을 보이는 캐주얼 시장의 성별, 연령별 구성을 살펴보면 2001년 금액 기준 10~20대의 영캐주얼(영캐주얼 조사대상 : 13~29세 남,녀 캐주얼 구입자)이 전체의 42.3%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성 어덜트 캐주얼(남성 어덜트 캐주얼 조사대상 : 남자 30세 이상 캐주얼 구입자)이 27.2%, 여성 어덜트 캐주얼(여성 어덜트 캐주얼 조사대상 : 여자 30세 이상 캐주얼 구입자)이 30.5%를 차지한다.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에서는 2000년까지 상승하던 여성 어덜트 캐주얼의 점유율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남성 어덜트 캐주얼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남성들의 착장 변화를 드러내주고 있다. 또한 2001년에는 10~20대의 영캐주얼 시장의 성장이 다시금 나타났는데, 시장의 고급화와 니트·청바지 등 히트 아이템의 수요 증가가 영향요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아이템 구성의 性차가 크지 않은 영캐주얼 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20대 초반 소비자로 나타났고, 30세 이상 여성 어덜트 캐주얼의 경우는 여성정장에서도 중요 연령층인 40대 초반이 시장내 비중을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어 지난 시즌에 비해 증가된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2? 여성복 착용률
조사대상이 된 전체 여성의 외의, 상의, 하의 전체 아이템별 착용률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02년 S/S 시점에서 증가하고 있는 아이템은 티셔츠와 진팬츠, 캐주얼팬츠 등이며, 감소하고 있는 아이템은 베이직팬츠, 원피스, 재킷 등으로 나타났다.

3? 여성복 업계의 시장 대응전략
▶ 시장 캐주얼화 심화
·시장 지배력 하락
1999년 이후 20대 초반 여성 소비자들은 캐주얼 시장으로 이탈되는 움직임이 지속되면서 여성 정장 시장은 감소, 여성 캐주얼시장은 성장추세를 나타니고 있다.
지난 2000년 3조 5천억원을 기점으로 여성정장시장은 하락 추세에 있으며, 2001년은 3조억원으로 전년비 14%나 하락하였고, 2002년은 3조 1천억원으로 전년비 3%의 상승에 그친 것으로 추정된다. 결국 여성정장시장은 1999년 전체 의류시장규모의 21% 점유에서 지속 감소되어 2002년에는 16% 점유수준으로 전망된다. 물론 전체적으로는 여성캐주얼보다는 여성정장이 아직 시장지배력에서는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그 격차는 매우 근소하며 곧 추월할 것으로 추정된다.
·20대여성 캐시카우로의 지위상실
이제까지 여성복시장의 젖줄이였던 20대의 시장지위가 약화되고 있다. 전반적인 캐주얼과 스포츠 트렌드의 확산과 캐주얼 브랜드의 약진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지난 90년대 말부터 불어닥친 캐주얼 열풍은 특히 여성복 시장에 위기에 몰아넣고 있다.
여성복 브랜드들의 지속적인 캐주얼화 진행에도 불구하고 Cash Cow인 20대, 특히 20대 초반은 캐주얼시장으로의 이탈이 급격히 진행되면서 여성복 브랜드에서의 구매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더불어 30~40대층의 경우 가족 및 여가중시의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면서 스포츠캐주얼시장으로 급격히 이동되는 것 또한 여성 정장시장의 감소요인이 되고 있다.
·신소비층으로는 40대 어덜트 커리어
40대의 경제활동력이 향상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정장시장이 호황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 40대 여성의 경제력은 아직 남성에 비하여 미미하나, 소비력은 오히려 30대 여성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고급제품에 대한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수입브랜드에 대한 관심은 국내 고급 여성복시장의 성장을 가져오게 한 동기가 되면서 수입브랜드 업계에서는 새로운 마케팅 투자대상자로 부상하고 있다.
40대 어덜트 커리어 층은 전후세대로 경제개발시기에 성장기를 거쳐 해외 문화 경한한 어느 정도 풍족한 세대를 대변하고 있으므로, 과거의 어덜트층과는 전혀 다른 유행감도와 소비문화를 나타내고 있다.

▶ 여성 정장시장의 급격한 시장 감소
·20대 후반과 40대 후반이 핵심고객으로 부상
사회활동이 높은 20대 후반과 40대 여성이 여성 정장의 핵심고객으로 부상되고 있다.
2001년 구매기준으로 트렌드의 흐름을 주도하는 20대 후반은 전체 여성정장의 15.1%, 40대 후반이 12.4%를 차지한다. 특히 40대 후반 시장은 매년 10~14%의 높은 시장 성장세를 보이고 있